반응형

 

회계(會計, Accounts)란 회사의 계산의 약자로,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관리활동에 대해 수치로 요약 정리한 재무보고서를 작성하여 내부 또는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수단을 말한다.

 


 재무제표의 활용
 1.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 필요하다.
 2.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융통하는 데 필요하다.
 3. 투자자들이 회사의 주식을 구입할 것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데 필요하다.
 4. 자재의 외상구입한도를 책정하는 데 필요하다.
 5. 국세청에서 적절한 세금 납부 여부를 검토하는 데 필요하다.

 

재무제표란 회사의 재무와 관련된 여러가지 보고서를 총괄하는 의미로, 연말에 결산을 해서 만드는 서류라는 의미에서 결산서라고도 한다. 이러한 재무제표는 회사가 임의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법률의 규정에 따라 의무적으로 작성하게 되어있다.

 

 재무제표의 유형

 1. 대차대조표: 재무상태를 알 수 있다.

 2. 손익계산서: 경영성적을 알 수 있다.
 3. 이익잉여분 처분계산서 (결손금처리 계산서): 이익의 처분내용을 알 수 있다.
 4. 자본변동표: 자본의 변동내역을 알 수 있다.
 5. 현금흐름표: 현금의 흐름을 알 수 있다.

 6. 주석: 재무제표의 주요사항에 대한 상세내용을 알 수 있다.


대차대조표의 기초용어

회계에서 자산(Asset)이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돈이 만들어져 쌓여 있는 상태를 말한다.

 

재산이란 현금,예금, 증권, 채권, 자동차, 집, 땅 등과 같은 모든 동산 및 부동산, 각종 유무형의 법적 관리 등의 금전적 가치가 있는 물건 및 권리를 의미한다.


자산의 구분

 

 유동자산: 결산일로부터 1년 또는 정상영업주기 이내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으로, 당좌자산과 재고자산이 있다.

 비유동자산: 결산일로부터 1년 이후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으로,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비유동자산 등이 있다.

 


부채

회계에서 부채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미래 약정한 시점에 원리금을 상환하겠다는 책임을 지고 빌려온 돈을 말한다.

부채의 구분

 

유동부채: 결산일로부터 1년 또는 정상영업주기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부채를 말한다.

 비유동부채: 결산일로부터 1년 이후에 상환하는 부채를 말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