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aum 코드


 

 

 

 


 

 

추천사

저금리와 노령화시대에는 개인의 자산운용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 저자는 안정적이고 편안한 노후를 위해서는 말할 것도 없고, 자손에게 진정한 부를 대물림하기 위해서는 명품주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 지적한다.

주식투자는 수많은 투자이론에서부터, 투자철학, 경험담, 그리고 점(占)까지 동원된다. 단순히 감이나 과학을 넘어 종합예술 또는 철학의 영역과 접해 있다는 생각마저 든다.


프롤로그

 

이제 부동산 투자보다 우량 주식을 장기보유하는 것이 더 나은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게 필자의 생각이다.

 

앞으로 연기금, 퇴직연금 등 뭉칫돈이 증시로 밀려들 것으로 예상된다. 17년 간 박스권을 보인 미국 주식시장이 박스권을 상향 돌파하면서 10배 본격적인 상승이 일어났듯이 자산시장의 변화로 우리 증시 역시 폭발적으로 상승하는 상황이 올 수 있고, 주식시장으로 돈이 몰릴 것이다. 연기금이 살아남기 위해서 수익률 경쟁을 벌이면 필연적으로 주식투자 비중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또 국가가 관리하는 각종 공적자금 역시 주식시장으로 유입될 것이다. 학교재단이나 공익재단도 수익률 하락을 막기 위해 공격적 투자수단을 택하게 될 것이고, 기업의 잉여현금 등 법인 자금도 부동산보다 언제든 현금화가 쉬운 유가증권 시장에 투자하려 할 것이다. 이 모든 자금들이 주식시장에 유입돼 주식시장 상승의 중요한 엔진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종합주가지수보다는 종목선택의 문제이고 리스크 관리의 문제이다.

 

될성부른 주식을 사서 장기보유하면서 수익을 얻어내는 것이 주식투자의 정석이다. 주식투자의 기본적인 원칙은 높은 성장세와 수익을 지속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장기간 보유하면서 복리의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만약 주식시장에서 보석 같은 명품주식을 알아보는 안목이 있다면 투자자의 미래는 크게 달라질 것이 분명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이 알아야 한다는 게 전제가 된다. 많이 알아야 더 잘 보이고, 멀리 내다 볼수록 더 좋은 것이다.


10만 원으로 투자를 시작해 40조 원이 넘는 돈을 모아 세계 2위의 갑부가 된 워렌 버핏은 투자를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야말로 '전설'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가치 투자의 귀재', '오마하(버핏이 사는 곳)의 현인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워렌 버핏은 지난 50년 간 단 한 번도 미국 내에서 수익률 상위 30%에 든 적이 없다. 그러나 이 기간에 수익률이 마이너스로 떨어진 적 역시 한 번도 없다.

 

그렇다면 가치투자를 원칙으로 하고 있는 워렌 버핏에게 가장 기본적인 투자원칙은 무엇일까.

첫째는 '똘똘한'소수의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다.

둘째는 주식시장에서 저평가된 우량종목을 매수한 후 가격이 오를 때까지 팔지 않고 장기보유하는 것이다.


좋은 명품주식을 사 모아 증권사 목표가격에 도달할 때까지 팔지 않고 기다리는 습관이 중요하다.

 

명품주식의 5가지 특징

 

 1. 명품주식은 소비자시장에서 매출을 올리는 기업에서 많다.

 2. 명품주식은 오랜 기간 매출액이 지속 성장하는 기업이다.
 3. 명품주식은 업종대표주에서 많이 나온다.
 4. 명품주식은 제품의 가격결정력을 갖춘 기업의 주식이다.

 5. 명품주식은독자 수익모델을 가진 기업의 주식이다.

기업의 성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시장의 크기다.

 

1등 기업과 2등 기업은 매출액과 이익에서뿐 아니라 주가도 상당한 차별성을 보인다. 한번 벌어진 차이를 여간 해서는 좁히기 힘들다. 업종대표주는 시세의 흐름에 굴하지 않고, 해당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면서 이익을 확대시켜 나가는 동시에 시장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며 '나홀로' 주가 흐름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환율이 떨어지면 수출하는 기업은 가만히 앉아서 들어오는 돈이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명품기업은 제품에 대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출 단가를 올려서 환율 하락에 대한 충격을 막을 수 있다. 


장기투자가 수익이 높은 이유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들은 대개 전혀 가망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일에도 끝까지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에 의해 이루어졌다.- 데일 카네기

 

장기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률 관리보다 리스크 관리다.

 

주식으로 한 해에 50%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지만 대신 한 해라도손해보지 않기란 웬만해서는 어렵다는 말이다.

워렌버핏이 위대한 것은 한 해도 손해를 보지 않고 장기투자를 했다는 것이다.


복리의 마법 중 핵심은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누적수익금이 배가 된다는 점이다.

부를 축적하고 복리로 부가 저절로 불어나게 하고 가능하다면 세금을 면제받는 것이야말로 투자의 질을 높이는 공식이다.

 

"시간은 훌륭한 기업에게는 친구가 되지만그렇지 않은 기업에는 적이 된다."- 워런 버핏


주식선정

 

재무적 측면에선 부채비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거나 무차입 경영을 하는 등 부채규모가 자기자본 아래로 줄어들고, 시장 대비 높은 주가순자산비율(PBR)을 보여장기 수익률이 높았다. 또 시장지배력을 키우고사업구조 개편, 주주가치 중시경영으로 전환하는 것도 생존율을 높이는데 필수요소였다.


앞으로 부자가 되는 가장 확실한 길은 돈 되는 주식을 많이 보유하는 것이다. 주식부자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우리가 아는 부자들 역시 대부분 주식부자들이다. 앞으로 세상은 주식을 많이 가진사람들이 주도하는 세상이 될 것이다. 주식을 많이 갖고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사회의 상류층이 되기도 하고 하류층으로 전락하기도 하는 시대다.

자본의 국경이 사라져 돈이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각 나라의 유동성 자금의 기업이 발행한 주식에 투자된다.


주식수요

 

특히 고령화는 주식투자 수요를 크게 늘려주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경우 50, 60대 연령층에 도달하면 주택 수요가 줄어드는 대신 주식투자 수요가 늘어난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퇴직연금이나 연기금 등이 크게 성장하면서 주식투자 수요를 늘려갈 것으로 기대된다.


짝퉁주 투자의 마지막은 희극보다는 비극으로 끝날 때가 많았다. '세력가치주'로도 불리는 짝퉁주 투자는 투자자들의 입장에서 철저히 'All or Nothing'의 게임이다. 그것도 All(전부)의 확률은 대단히 낮은 반면 Nothing(전무)의 확률은 대단히 높다.


전문가들은 보통 재산을 운용하는 기준으로 환금성, 안정성, 수익성을 중요한 3대 기준으로 삼고 있다.

 

전쟁이 나면 예금보다는 주식을 사야 한다. 전쟁 중에는 통상 엄청난 인프레이션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예금은 이자를 그대로 받을 수 있겠지만 실질가치는 엄청나게 떨어진다.  

 


배당수익률은 배당금을 주가로 나눈 수치다. 그러므로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을 고를수록 주가가 저평가된 주식을 고르는 셈이 된다 따라서 배당과 주가 상승분을 포함해 투자자가 거둘 수 있는 수익의 규모가 커지는 것이다.

 

주식을 3년 이상 장기로 보유할 경우 배당소득에 대해 세금이 감면되는 혜택이 있다. 따라서 배당투자는 장기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저금리 수혜주

 

업종별로 자금회전 기간이 긴 석유화학, 조선, 제지 등 대규모 장치산업과 건설, 증권업종 등이 전통적인 저금리 수혜업종이다.


환율은 주가와 역행하지만 동행하기도 한다

 

원/달러 환율이 떨어지면 수출기업에 불리해진다.

반면 환율하락은 석유와 식품원료 등 원자재를 많이 수입하거나 달러표시 부채가 많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주가에 호재로 작용한다.


증여세 없이 미성년자에 주식증여

 

미성년자의 경우 1,500만 원까지는 증여세 비과세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도 반드시 신고를 해야 나중에 주식이 10배가 되더라도 비과세가 되며, 만약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나중에 10배가 된, 즉, 1억 원에 대해 증여세를 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자.

신고절차

(http://ww.nts.go.kr)에 가서 '국세정보'라고 쓰여진 곳의 하위폴더에 나오는 '세무서식'을 클릭하고 '증여세과세 표준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를 찾아 작성해서 보낸다.


명품주식의 여러 가지 조건들

 

명품주식의 가장 확실한 기준은 기업의 영속성과 안정적인 이익을 꾸준히 낼 수 있는지 여부다.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고 장기간 보유해야 한다. 탁월한 사업모델을 가졌지만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 싼 가격에 사들이고 나서 장기간 보유한다면 '복리의 마법'을 통해 높은 수익률을 누릴 수 있다.


기업의 기초체력분석 없는 주식투자는 '투자'가 아니라 '투기적 매매'에 불과하며, 100% 실패하기 쉽다는 것이 주식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우량주에 투자해서 은행 금리보다 2~3배 가량이나 높은 투자수익률을 올리는 것이면 만족할 만하다고 봐야 한다. 그런 자세로 투자하다보면 '복리의 마법'이 위력을 발휘하면서 먼 훗날 의외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도 있다.


회사의 EPS가 증가하고 있는데도 가격이 떨어진 주식은 매수를 위해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 때마침 시장 외적인 변수로 그 주식이 폭락하고 PER가 회사의 예상 성장률 이하인 채로거래된다면 헐값에 주식을 사들이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될 수 있다.

 


좋은 주식이란 바로 이런 주식

 

투자할 때에는 반드시 좋은 주식 가운데 주가가 낮은 종목을 찾아 내야 한다. 무조건 싸다고 해서 좋지도 않은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결코 싸게 사는 것이 아니다. 좋은 주식이란 성장하는 산업에 속해 있으면서, 시장점유율이 업계 선두주자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한 회사의 주식이다.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반드시 지켜라

 

주식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은 그들만의 '성공투자 원칙'이 있다. 이들은 무리하지 않는 '정석투자'를 한다. 또한 '저가 매수, 고가 매도'라는 주식투자의 기본법칙에 충실하다. 하지만 이 원칙을 무시하고 '비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팔기'를 희망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매수 전에는 반드시 주식의 잠재수익성을 확인해 봐야 한다.

 

버핏은 모르는 분야에는 절대 투자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켰다. 버핏은 뭔가 멋져 보이고, 그럴듯해 보이는 신비감에 쌓인 투자대상을 기피했다.


'중국의 워런 버핏' 린위안의 투자원칙

 

그의 투자원칙은 책상머리에서 종목에 대한 기술적 분석에 열중하지 않는 대신 자신이 투자할 기업을 직접 발로 찾아 다니는 것이다.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자신이 투자한 회사를 방문해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데 쓴다.

 

재고가 없고 현금흐름이 좋으며, 높은 이윤을 내는 기업들이 그가 투자대상을 선정하는 기준이라고 한다.


주식 성공투자 10계명

 1. 주식은 투기가 아니고 투자다. 우수한 실적과 성장성이 있는 기업만이 주가가 오르고 유지된다. 

 2. 개인은 시장보다 똑똑할 수 없다. 주식투자에서 자신의 정보가 항상 옳다고 믿는 것은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다.

 3. 투자하기 전 상반된 의견을 들어봐라. 기업은 분명 약점과 강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4. 내재가치, 현금흐름, 변동성을 확인하라.
 5. 우량 종목에 장기투자하라.
 6. 외국시장 정보를 확인하라. 세계 증시는 연결돼 있고 한국증시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7. 목표 수익률과 목표 손실률을 정해 철저히 지켜라.
 8. 투자기업 최고경영자의 능력을 파악하라. 최고경영자에 대한 소문이 좋지 않은 기업은 일단 투자를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9. 모르는 종목은 투자하지 마라.

 10. 급등락에 부화뇌동하지 마라. 분위기에 휩슬려 매수 매도를반복하다 보면 돈을 벌기 어렵다.

 


매매종목 및 투자일지를 쓰자

 

투자일지에는 자신의 투자행위에 대한 모든 것을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왜 해당 종목을 매수했는지, 당초 정한 목표수익률은 얼마인지, 매일매일 시장 상황과 주가 동향, 특징적인 시장 움직임이나 이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 해석등을 그대로 기록해 두자.

 

투자일지를 작성할 때에는 매수하기 전 마음의 자세를 체크해서 자세히 기록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종목이 얼마나 상승할 것인지, 얼마나 많은 조정을 받은 종목인지, 지금이 고점인지, 아니면, 저점인지 등을 살펴보고 기록해 놓아야 한다.

 

또 매수할 때는 반드시 매수의 이유를 알고 있어야 한다. 매수의 이유를 안다면 손절매할 시점을 안다는 말이다.

 

 


부자아빠는 명품주식에 돈을 묻는다

저자
김대우 지음
출판사
로크미디어 | 2007-09-08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주식시장이 침체하더라도 빛을 발하는 '명품주식' 투자비법!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