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aum 코드

 


 

"투자를 꼭 해야 합니까?" 나는 종종 이런 질문을 받는다. 부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돈이 많은 사람은 투자를 해도 좋다. 돈이 많지 않은 사람은 투자를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돈이 전혀 없는 사람은 반드시 투자를 해야 한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나는 솔직히 주식투자만 하라고 권하지 않는다. 다만 여러 금융도구의 사용법을 배워서 여러 국면에 이러한 도구들을 사용하자는데 목적을 갖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젊은날 주식이라는 도구를 배운다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우리 모두는 연결고리로 이루어져 있다

 

"2008년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태평양 건너 미국에서 발생했다." 이러한 여파가 우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세계적인 은행이 파산하고, 수 많은 부동산 거지가 태평양 건너 미국에서 일어났지만 우리 경제에 미치는 타격을 실로 어마어마 했다.

 

"2011년 그리스의 재정난이 우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미 우리는 이 모든 것들의 연결고리에 속해 있어 고통도 분담하게 된다."

 

국가 간의 환율전쟁도 사실은 우리 모두가 연결고리로 이루어져 생겨난 것이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다 금융은 이미 전세계가 연결고리로 이루어져 있다.

 

 


투자를 하고 있느냐 하고 있지 않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투자를 왜 하는가'라는 질문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석유,자동차, 철도, 우주선, 컴퓨터, 반도체 산업,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전기, 생명공학, 음식료품은 말 할 것도 없이 '주식'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우리가 살아 있고, 경제활동을 하고, 자본주의 체제에 속해 있는 한 우리는 '주식'이라는 것을 끊임없이 사용해야고, 투자해야 한다.

 


국가간의 조약보다도 앞으로는 기업간의 계약이 더 중요해졌다.

 

국가보다도 기업의 영향력이 더 커진 사실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냉전체제를 끝으로 우리는 총성없는 전쟁을 계속해오고 있다.

 

삼성과 애플이 끊임없는 다툼을 벌이는 것도 전쟁이다.

 

앞으로는 나라가 반값 등록금, 사회복지시설, 실업률 대책, 노인 부양 등 이 모든 것들을 짊어지고 갈 수 있는 힘이 없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기업을 이용하면 이러한 사안들의 고통을 분담할 수 있다.

 


 

앞으로 근로자, 부동산 보유자 들은 더 많은 세금을 부가 받게 될 것이다.

이는 부인하고 싶겠지만 앞으로 다가올 현실이다.

 

개인적인 월급, 소득, 급여, 이 모든 것들에 더 많은 세금이 부가될 것이고,

개인이 소유한 부동산, 차량에 더 많은 세금이 부가 될 것이다.

 

월급으로 들어오는 돈은 한정적이고, 물가는 인플레이션으로 오르고, 세금은 더 많이 부가되고

돈의 가치는 한 없이 떨어질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 우리는 신용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돈은 더 이상의 돈이 아니다.

단지 컴퓨터 송신호에 움직이고 전산으로 움직이는 숫자에 불과할 뿐이다.

 

금본위제도가 폐지되면서 미국의 달러가 기축통화가 되면서부터 이러한 신용사회가 도래하게 된 것이다.

나라 심지어 교육을 권하는 학교에서도 그리고 집을 장만하고 싶은 이들에게 금융권에서는 빚을 권한다.

 


수익률을 장기적으로 보면 채권, 부동산, 주식 투자자산 중에서 '주식'의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투자'는 젊을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외국과 비교할 때 투자순서가 역행이다 그래서 문제다

 

젊을 때는 적금을 꼬박꼬박 넣고 있다가, 내집 마련을 위해 은행에서 부동산을 담보로 융자를 받고, 자녀들 대학에 보내고, 은퇴시점에 잉여자금이 남으면 본인이 잘 알지 못하는 자영업을 창업한다거나 혹은 투자 위험도가 높은 주식투자를 하게 된다.

 

가까운 증권사 앞을 보라 얼마나 많은 노인들의 자전거가 주차해 있는지 본적이 있는가?

 

젊었을 때부터 기업을 이용하며 투자를 하게 된다면 '복리'(인간이 발명해 낸 8대 불가사의 중 하나)를 이용한다면 또 신용사회에서 올바른 빚으로 재투자 한다면 당신도 워렌 버핏과 같은 인물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라.

 

대신 전제조건이 있다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이 글을 읽고 당신도 '내가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어 보길 바란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