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동산

적도와 임야도에 사용되는 용어

글, 사진/ 천재영·바빌론 (www.babylonbiz.com)

 

 

 



 

 

 

땅에 숨겨진 내용은 지적도와 임야도에서 파악하라

 

지적도와 임야도를 보다 잘 읽어 낼 수 있다면, 이미 토지경매 성공의 문턱에 와 있다고 봐도 된다. 

그만큼 토지에 있어서 지적도와 임야도는 토지 투자의 '눈'이라 할 수 있다. 

 

지적도와 임야도는 도면이라는 점에서는 같으나 지적도는 28개의 지목 중 임야를 제외한 나머지 27개를 표시하고, 임야도는 임야만 표시한다는 점이 다르다. 

 

지적도에 임야를 같이 표시하지 못하는 이유는 지적도와 임야도에서 사용하는 축척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지적도와 임야도에 사용되는 용어 

 

 

1. 토지의 표시: 지적공부에 토지의 소재, 지번, 지목, 면적, 경계 또는 좌표를 등록한 것. 

 

2. 필지: 하나의 지번이 붙는 토지의 등록 단위를 말하는 것으로, 토지거래의 단위이며 1개의 필지에는 1개의 소유권이 인정된다. 

 

3. 지번: 필지에 부여하여 지적공부에 등록한 번호

 

4. 지목: 토지의 주된 용도에 따라 토지의 종류를 구분하여 토지(임야)대장, 지적도, 임야도 등의 지적공부에 등록한 선. 

 

5. 경계: 필지별로 경게점과 경계점 사이를 직선으로 연결하여 지적공부에 등록한 선. 

 

6. 면적: 지적공부에 등록한 필지의 수평면상 넓이. 

 

7. 등록 전환: 임야대장 및 임야도에 등록된 토지를 토지대장 및 지적도에 옮겨 등록하는 것. 

 

8. 분할: 지적공부에 등록된 1필지를 2필지 이상으로 나누어 등록하는 것. 

 

9. 합병: 지적공부에 등록된 2필지 이상을 1필지로 합하여 등록하는 것. 

 

10. 지목 변경: 지적공부에 등록된 지목을 다른 지목으로 바꾸어 등록하는 것. 

 

 

- 출처: 뭘해도 돈 버는 반값 토지 경매 (이상규 지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