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료출처: 지지옥션 
http://www.ggi.co.kr/

* 지지옥션에 들어가시면 제가 옮긴 글 보다, 더 쉽게 동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경매구분>

①강제 - 저당권과 같은 담보물권을 설정하지 않은 금전채권자가 소송 등을 통해 집행권원 을 얻어 경매를 신청한 경우를 말함.

 

②임의 - 저당권자, 전세권자 등이 담보자가 경매 신청하여 개시되는 경우를 말함.

 

③기일 - 기일입찰, 경매일시에 경매버원에 가서 입찰표를 제출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입찰

 

④기간 - 기간입찰, 일정한 입찰기간을 정하여 그 기간내에 입찰표를 직접 또는 우편으로 법원에 제출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매각방법

 


<최저가>

 

낙찰 받고자 하는 금액은 최저가 이상으로 써 내야 한다.

 


<입찰보증금>

입찰보증금은 최저가의 10%로 경매일시에 경매법원에 제출해야 한다.

(※재경매의 경우 법원에 따라 20~30%이므로 주의요망)

 


<청구액>

경매를 신청한 채권자의 청구액으로, 금액이 적으면 취하될 가능성이 높다.

 


<경매일시>

경매가 열리는 일시로 기일입찰의 경우 이 날 경매법정에 가서 입찰표를 제출하게 된다.

기간입찰의 경우 정해진 입찰기간내에 집행관에게 직접 제출하거나 집행관에게 우송 되어야 한다.

 


<다음예정>

경매일시에 열린 경매가 유찰될 경우 다음에 실시될 경매일시

 


<경매개시일>

등기부에 경매사실이 기재된 일자, 경매개시일로부터 통상 5개월 정도 후에 경매일시가 잡힌다.

 

<배당종기일,배당요구종기일>

임차인 등과 같이 배당요구를 해야 배등을 받을 수 있는 채권자는 배당요구종기일 까지 배당요구를 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다.

 


<현장보고서신청>

현장보고서를 신청하시면 조사원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입찰에 필요한 제반 정보를 현장보고서의 형태로 제공하게 됩니다. 현장보고서는 부동산현황 및 개발계획, 임차인 및 점유상태, 권리상 이해관계, 시세조회와 인근 부동산 연락처, 미납공과금 등을 조사하여 기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제보>

경매물건에 대해 회원님께서 알고 계신 정보를 올릴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입니다.

 


<감정평가서>

감정가를 산출한 내역이 기재돼 있습니다. 감정평가서에 평가돼 있지 않은 물건은 경매대상이 아닙니다.

 


<등기부>

등기부 하단의 열람일자를 확인하시고 열람일자 이후에 추가로 기입된 내역이 있는지 입찰 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물건명세서>

임차인에 관한 사항 및 입찰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이 기재돼 있습니다.

 


<세대조사원본>

경매물건에 전입돼 있는 전입자를 지지옥션 조사원이 해당 행정관청에서 열람하여 그 내용을 올려놓은 것입니다.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은 토지의 이용 제한과 거래 규제를 확인할 수 있는 장부입니다.

용도 지역(도시지역,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 용도지구(경관지구 등), 용도구역(개발제한구역 등), 토지거래허가구역인지 여부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법원문건접수>

선순위 전세권자나 선순위 가등기권자, 대항력 있는 임차인이 배당요구를 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현황조사서>

경매물건에 임차인 등이 있는지를 집행관이 조사해 놓은 자료입니다.

 

<권리분석>

낙찰자가 인수해야 할 권리관계가 있는지, 배당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등을 자동화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한 것입니다. (권리분석에 의문이 있으면 반드시 경매상담사에게 문의(02-701-5026)하시기 바랍니다.

 

<낙찰통계>

해당지역의 낙찰통계를 그래프화 하여 입찰가를 정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경락잔금>

낙찰대금을 얼마나 대출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시세>

해당지역의 아파트시세를 조사해 놓은 것으로 입찰가를 정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계획>

경매물건이 속한지역이나 인근지역의 개발계획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개발계획을 통해 해당지역의 발전 가능성을 알 수 있어 높은 투자수익이 기대되는 곳인 지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민간경매물건>

법원경매와 달리 민간경매는 부동산소유자나 중개업소에서 자발적으로 부동산을 경매에 내놓아 거래를 하는 형태입니다. 지지옥션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부동산장터(민간경매)를 열어 매도자와 매수자를 한자리에 모아 입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동산을 좀 더 쉽고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소유자 뿐 아니라 중개업소에서도 민간경매를 통해 부동산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예상배당표>

프로그램에 의한 예상 배당표 이므로 입찰에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배당결과에 의문이 있으시면 회원전용 상담(02-701-515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관할법원>

사건을 담당하는 경매계 연락처와 약도입니다.

 

<관리비>

조사시점까지 연체된 관리비를 표시한 것입니다.

이후 관리비의 변동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입찰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낙찰통계>

낙찰가율, 낙찰율, 평균응찰지수의 6개월 통계를 한눈에 볼수 있어 최근 법원경매 시장의 흐름을 읽는데 참고하는 자료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