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억만장자’ 장소금 회장의 평범한 재테크

K은행 역삼동 지점 오당찬 과장은 늘 머리가 아프다. 거액을 예치한 장소금 회장(78) 때문. K은행에 거래하는 예금이 무려 100억원이 넘는데, 금리 조건이 안 맞거나 서비스 내용이 마음에 안 들면 과감하게 다른 금융기관으로 옮기는 것은 물론, 주식에 투자하거나 뭔가 구입할 일이 있으면 과감하게 인출하곤 한다. 당연히 운 나쁘면 실적 악화로 인한 타격을 고스란히 받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오당찬 과장은담당자로서 공손하면서도 장회장 앞에서 기죽지 않고 할 말은 하는 편이라, 장회장은 오과장의 그런 당당함이 마음에 드는 눈치다.

신용카드 안 쓰고 주식은 평생 보유할 수 있는 우량종목만

장회장은 한마디로 입지전적 인물이다. 한국전쟁 때 혈혈단신으로 월남해 폐품수집 등으로 연명하다 목재회사, 제분회사 직원을 거쳐 무역상까지 안 해본 일이 없을 정도로 억척스럽게 돈을 벌었다. 번 돈의 절반은 공무원과 국영기업체 사람들이 앞으로 많이 살게 될 지역(70년대 여의도, 80년대 서초구 일대와 강남 및 과천, 90년대 분당)에 땅과 집을 미리 사두었다. 주식투자도 주로 우량주 위주로 장기간 투자해 항상 종합주가지수 이상의 수익률을 올렸다.

 




현재 그는 강남과 도심지 일대에 10~15층의 상업용 건물을 몇 채 보유하고 있으며, 현금자산은 은행과 증권사를 주로 이용한다. 그럼에도 장회장은 퍽 근검절약하는 편이다. 승용차는 LPG 리스 차량이고 인건비가 아깝다는 이유로 자가용 운전은 건물 관리를 맡고 있는 셋째 아들에게 시켰다. 아직도 그에게는 200원, 300원 정도 돈 단위가 의미가 있고, 개인적 용도로는 신용카드 한번 쓰는 법이 없다.

다음은 어느 가을날 장회장이 오과장과 함께 점심을 먹은 후(물론 점심값은 오과장이 냈다) 장회장 사무실에서 녹차를 마시면서 나눈 얘기.

오과장 : 참, 회장님. 최근에는 주식투자에서도 꽤 버신 것 같습니다.

장회장 : 오과장 당신이 계좌관계를 다 알고 있으니 숨길 수는 없고, 몇 푼 벌긴 했지. 나는 주식에 대해 잘 몰라요. 그저 절대 망하지 않을 회사가 어디라는 것을 알고 그런 회사에만 투자하는 것이지.

오과장 : 주식만 그런 게 아니라 부동산도 돈 되는 곳만 사시고 또 가치가 오르지 않습니까? 사업도 전반적으로 잘되시는 편이고요.

장회장 : 운이 좋아 그런 거지 뭐. 우리나라는 정부가 중요해요. 그래서 정부청사를 짓는다든지, 공무원들이 많이 이사하는 지역으로 늘 옮겨 다녔어. 집도 여의도아파트, 반포아파트,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개포동 아파트, 분당 신도시 아파트를 제외하고는 모두 미분양으로 장만한 거야. 할인해 줄 때 말야. 땅은 경기가 좀 어려울 때 정부로부터 불하받거나 경매로 샀고. 그냥 별것 아니라니까.

오과장 : 별말씀을 다 하십니다. 회장님만의 특별한 비법이라도 있으신가요?

장회장 : 우선, 아무리 어려워도 난 빚을 지지 않았지. 처음 장사 시작했을 때 빚 얻어 했는데, 결국 완전히 망해버렸고 덕분에 인심과 신용마저 잃었어. 그리고 은행빚은 얻기가 너무 어려웠고…. 특히 외상거래와 빚을 지는 일은 어떤 경우라도 안 했네. 그리고 사업을 할 때 충분히 현금을 확보하고, 납품업체에 물건값은 반드시 현금으로 주었지. 물건의 품질도 좋았고. 물론 대폭 값을 후려쳤지. 그게 내 물건의 경쟁력이었던 게야. 난 카드는 절대 안 써. 얼마를 썼는지 느낌이 없잖아?

오과장 : 모든 진리는 평범한 데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회장님은 아직도 모든 일을 직접 하시나 봅니다.

장회장 : 경험 때문이야. 처음 사업할 땐 친구와 동업했었지. 결과는 사기당했고. 친한 척하는 사람을 더 못 믿지. 가까운 사람이 사기치는 법이거든. 대신 나는 약속은 목숨처럼 소중하게 여긴다고. 사소한 시간 약속조차 소홀히 하는 사람을 어떻게 믿겠나?

사무실로 돌아오면서 오과장은 생각을 정리해 본다.  

  주식투자 수익률 1등 공개카페

부자아빠 주식카페

(주식,증권,차트,펀드,재테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