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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무를 효율화하는 시간단축 기술

- 나가타 도요시 / 정지영 역

글, 사진/ 천재영·바빌론 (www.babylonbiz.com)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성과를 내는 90가지 방법





시간을 2배로 늘릴 수 있는 V.A.T 관리 





중간 이하의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마라. 

강점에 집중하고 몰두하라. 



 

"무능력을 중간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는 

일류를 초일류로 만드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

-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 [내일을 지배하는 것] 중에서 








인생의 남은 시간을 가치 있게 보낸다.



만약 당신이 내일 죽는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오늘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인생을 순조롭게 움직이는 Value, Action, Time 관리 



Value (가치) 

나를 나답게 만들어주는 상태 

행복을 느끼는 일

이렇게 되고 싶다고 강하게 느끼는 이상형



*** 가치를 정하지 않으면 행동을 정할 수 없다. 



Action(행동) 

이상을 실현하고 유지하기 위한 활동

행복을 느끼는 활동

자신의 가치관에 딱 맞는 활동



***행동을 정하지 않으면 시간을 정할 수 없다. 



Time(시간)

최단 시간에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행동 관리 

가치관에 맞춘 시간의 강약조절

다양한 시간 관리 기술 



무조건 시간만 관리하거나, 행동만 관리해서는 안 된다. 

행동하고 싶은 마음의 근원인 가치관을 확실히 인식한 다음 행동을 계획하자. 





신뢰받기 위해 ‘버려야 할 일’을 결정하라



할 일에 집중하려면 버리는 용기가 필요하다 



나무를 크게 키우기 위해 솎아베기하는 것과 같다. 





***버려야 할 일을 정하는 것만으로도 전체 생산성이 증가한다.



버려야 할 일의 기준 



1 가치관에 맞지 않는 일. 

2 자신보다 우수한 사람에게 맡기는 편이 나은 일 

3 반드시 달성해야 할 일이 아닌 것. 





누군가 “당신의 1시간을 나에게 파세요.”라고 한다면 얼마가 타당하다고 생각하는가?



일하는 것은 가장 이율 좋은 자산 운용이다. 



금융상품을 사는 것보다 확실하고 고수익이다. 





자산 운용은 고수익을 얻으려면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노동자본의 운용은 수익이 크고 확실하다. 





인생의 후반에는 타인의 시간을 산다



30대 중반을 넘기면 슬슬 인생의 전환점을 맞는다. 

인생의 후반에는 시간을 최대한 아껴야 한다. 



시간을 아끼려면 다른 사람의 시간을 사야 한다. 



시간을 사는 방법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1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기는 것이다. 

돈을 지불하고 내가 할 일을 대신 시킨다. 생산성이 높지 않은 일, 전문가가 필요한 일 등은 대신 할 수 있는 적당한 사람을 찾아 맡기면 된다. 



이를 전반적으로 아웃소싱 (Outsourcing, 업무의 일부를 제삼자에게 위탁 처리하는 것) 이라고 한다. 



2 회사 내에서 개인이 하지 않고 조직적으로 하는 방법도 있다. 개인의 생산성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조직 전체의 생산성에 착안하는 것이다. 이때 필요한 것은 다른 사람을 이끌 수 있는 조직력, 그리고 조직을 움직이는 규칙이다. 다른 사람의 시간으로 돌아가는 구조를 만든다고 할 수 있다. 바로 조직 매니지먼트이다. 



3 그리고 다른 사람이 만든 구조를 통째로 살 수도 있다. 

기업의 M&A (Merger and Acquisitions 기업의 인수와 합병) 가 이에 해당한다. 



다른 사람이 만든 구조, 조직, 네트워크, 고객자산 등을 구입하는 것은 타인이 과거에 대해 지불한 시간을 사는 것이며, 처음부터 새로 만드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30대 중반 이후에는 자신의 생산성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매니지먼트에 중점을 두고 전문영역을 맡길 팀을 만들어 역할을 분담하거나 구조나 조직을 통째로 사는 등의 대담한 발상이 필요합니다. 







시간을 사고파는 방법은 나이와 함께 변화한다 



20대 초반 



1 장래의 가능성을 판다 (미래의 판매) 



20대 후반 



2 자신의 직업 시간을 나누어 판다 (현재의 판매)



30대 ~



3 자신의 노하우와 지식을 판다 (과거의 판매) 



***타인의 시간을 사는 법 



1 다른 사람에게 맡긴다 (아웃소싱) 

2 다른 사람을 이끈다 (조직 매니지먼트) 

3 다른 사람의 조직이나 구조를 산다 (과거 시간의 구입) 





자는 동안 1조 개의 세포가 재생된다





미래에 부가될 새로운 가치를 위해 활동한다. 



강점을 더욱 강하게 하기 위해 사용해야 한다. 



피터 드러커도 “중간 이하의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마라. 강점에 집중하고 몰두하라. 무능력을 중간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는 일류를 초일류로 만드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라고 했다. 



부가가치의 시간은 자신의 핵심역량 (Core Competence)을 높이기 위해 사용해야 한다. 



핵심역량이란 경쟁사를 압도적으로 웃도는 수준의 기업 능력, 경쟁사가 따라할 수 없는 핵심 능력을 가리키는 말인데, 개인도 같은 뜻으로 쓸 수 있다. 



자격증 취득, 공부, 독서, 연구, 실현 가능성 조사, 인맥 형성 







할 일 리스트를 작성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



체크1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일인가?



체크2 완료의 기준이 무엇인가? 기간과 목표 수준이 구체적인가?



체크3 하루에 완료할 수 있는 분량인가? 도중에 질리지 않는가?



체크4 한 번만 하는 일인가? 나중에 다시 할 일인가?



체크5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인가?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편이 나은가?





일하는 것이 가장 효율 좋은 자산운용이다. 



인생의 전반에는 자신의 시간을 최대한 비싸게 팔도록 노력한다. 



인생의 후반에는 타인의 시간을 최대한 싸게 사도록 노력한다. 



젊은 시절에는 양을 쪼개 경험을 쌓아야 하나, 나이가 들면 질을 추구해야 한다. 



미래를 향한 시간 투자에는 처음부터 집중해서 해야 하는 것과 분산하여 일상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있다. 









*** 지적 생산성을 높이는 여덟 가지 약속



항상 기억해두어야 할 시간 단축의 기술 





1 생산성 향상에는 노력과 함께 돈도 필요하다. 비용이 아니라 투자라고 생각하고 어느 정도의 지출은 감안하자. 



2 선택과 집중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도 정해야 하지만, 버려야 할 일도 정해야 한다. 

목적 없는 활동에 낭비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자. 



3 아무리 큰 프로젝트라도 작은 단계를 쌓아올린 것에 지나지 않는다. 

큰 업무를 하루에 완료할 수 있도록 작게 세분화하여 관리해보자. 바로 실행할 수 있고 확실히 완료할 수 있는 분량으로 나눈다. 



4 같은 일을 하더라도 준비하기에 따라 2배, 3배의 성과를 낼 수 있다. 

준비가 승부의 반을 가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 효율적인 시간 관리의 대표적인 기술 중 하나가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하는 것이다. 

단순히 많은 일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하면 상승효과가 나는 조합을 찾아야 한다. 



6 IT 기술을 사용하면 생산성이 눈에 띄게 향상된다. 

컴퓨터, 애플리케이션, 인터넷 등을 연구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전부 사용하겠다는 각오로 노력하자. 



7 미래를 위한 공부처럼 시간을 분산 투자할 때는 지속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시간표에 넣고 잊어버리더라도 실행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8 한 사람의 생산성에는 한계가 있다. 혼자만의 성과가 아니라 팀 성과를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전체적인 동향을 살피자. 





지적 생산력을 높이는 여덟 가지 약속



1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 돈을 쓰는 것은 소비가 아니라 투자다. 

액수에 신경 쓰기보다 돌아오는 성과를 기대하자. 



2 버려야 할 일을 정하고 선택과 집중을 도모한다. 

할 일이 너무 많으면 집중력이 떨어져 결국 전부 흐지부지된다. 

버려야 할 일을 미리 정하고 할 일에 집중하자. 



3 할 일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업무 수준으로 관리한다. 

할 일이 구체적이지 않으면 실천에 옮기기가 어렵다. 

큰 목표는 반드시 하루에 할 수 있는 작업 단위까지 나눈다. 



4 사전 준비가 성패를 가른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 

성패의 반은 실행하기 전에 이미 결정된다. 



5 멀티태스킹은 시간 단축 뿐 아니라 아이디어 창출에도 효과적이다. 

집중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일과 같은 장소에서 실행할 수 있는 일을 조합하여 동시에 함께 처리한다. 



6 IT를 이용하여 최대한 자동화한다. 

입력과 출력 작업, 커뮤니케이션, 각종 관리, 작업의 자동화 등 IT를 철저히 활용한다. 



7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이 들도록 구조를 만든다. 

세세한 시간까지 스케줄을 짜지 않아도 몸이 저절로 움직일 수 있는 구조를 만든다. 



8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 팀의 생산성을 높인다. 

한 사람이 완수하는 일의 생산성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아웃소싱이나 조직 구축으로 더욱 높은 생산성을 추구한다. 





수입의 5~10%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 투자한다. 



소비가 아니라 투자이므로 가격이 비싸고 싼 것으로 판단하지 말자. 



자기 계발, 공부, 정보수집 (책값, 세미나 참가비) , 업무 처리의 생산성을 올린다.(IT 장비, 소프트웨어 구입비) , 인맥 형성 (접대 교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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