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문>

창조의 힘은 욕망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욕망은 관리되어서는 안 된다. 관리된 욕망은 이미 욕망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고 싶고, 잘하는 일에 시간과 힘을 집중할수록, 더욱더 다른 사람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바로 휴먼 네트(Human Net)가 중요해진다.

<작가의 말>

삶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지금 이 순간 자신이 희망하는 것을 하고 있다면, 바로 '행복'이라는 말을 떠올려도 좋다.

나에게는 하루하루의 책 읽기와 글 쓰기가 그 행복의 순간을 가져다준다.


<직장 오늘은 어제와 다르다>

사회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물결은 새로운 직업을 창출해내겠지만 오직 준비되어 있는 사람만을 위한 자리가 된다.

단순한 노동력밖에 가지고 있지 못한 사람은 결국 사회의 하층 구조 속에 영원히 머물러 있을 수밖에 없게 된다.

미래는 전문가들이 경제적 부를 독점하는 지식 사회이기 때문이다.

작업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작업 자체와 그 작업 과정에 적합한 팀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 중심 경영>

기존의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은 새로운 고객을 만드는 비용의 1/5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화가 나서 떠난 고객을 다시 단골로

만들기 위해 들어가는 돈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의 무려 열한 배나 된다고 한다.

자본주의 체제에서 고객은 경영의 모든 것이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람은 기업이 존재하는 한 실업의 위기에 빠지지 않는다.

삶에는 어떤 흥분이 있어야 한다. 일상은 그저 지루한 일이나 노력의 연속만이어서는 안 된다. 어제 했던 일을 하며 평생을 살 수 없는

것이 바로 격량과 같이 사나운 지금이다. 부지런함은 미덕이지만 무엇을 위한 부지런함인지가 더욱 중요하다.

그저 바쁜 사람은 위험에 처한 사람이다.

20대의 젊은 여자가 돈 때문에 결혼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돈이 많은 남자와 결혼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그것만이 결혼의

조건은 아니다. 그러나 나이 마흔이 넘은 여자는 돈 이외의 다른 이유 때문에 결혼하는 경우가 드물다.

심한 경우 오로지 돈 때문에 결혼하기도 한다. 우리는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더욱더 뻔뻔해진다.


아무도 희생되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오믈렛을 만들기 위해서는 계란을 깨야" 한다.

-마이클 해머


어느 기업도 모든 것을 다 갖춘 상태에서 개혁을 시작하지 못한다.

개혁은 미래의 관점에서 현재를 볼 때만 가능하다.

개혁은 치명적 급소를 항상 노출시키고 있다. 그것은 바로 '혼돈과 혼란'이다.

항상 긴장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개혁은 모두를 지치게 한다.

그러므로 개혁의 성공에는 스피드가 매우 중요하다. 장거전은 개혁 세력의 패배를 의미한다.

우리의 삶은 시간과 환경 그리고 그 속에서 함께 살고 있는 사람들과의 협력을 통해 조화와 균형을 이룰 수 있다.


노동 종말이 다가온다

<월스트리트 저널>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그리고 정교한 컴퓨터 네트워크가 노동력을 대신하고 있다. 보다 적은 인력으로 보다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면 인원의 감축은 피할 수 없다."

"우리는 일자리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일자리를 어떻게 창출해야 하는지는 전혀 모른다."

-어느 컨설턴트의 말

당신이 기업이 요구하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이상 해고될 이유는 없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변화를 인정하고 스스로의 가치를 창출해가는 것이다.

이것은 열심히 일한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기계는 당신보다 수십 배 수백 배 힘이 세다.

기계와 경쟁해서는 승산이 없다. 당신이 창조하는 가치가 유일한 것이며, 전문적이고, 노동의 대체가 어려울수록 당신은 안정적이며, 더욱 윤택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적 특징을 '지식 사회'라고 규정하는 이유이다.

오늘날 기업이 원하는 새로운 자격은 그 일을 하고 싶어하는 욕망과 그 일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가장 잘 팔리는 것은 다른 사람이 가장 사고 싶어하는 것이다.

당신만의 것, 고객의 수요가 있고 당신만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제품을 가진 당신만의 회사를 경영한다고 생각하라.

"가장 좋은 제품은 마케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말을 기억하라.

그리고 좋은 제품인지 아닌지는 고객만이 평가한다는 사실을 겸손하게 받아들여라.

"이제 고정적인 직무job를 떠나 매우 가변적인 역할role이라는 형태로 일이 부과된다.

'바쁘다'는 것은 '필요하다'라는 것과 동의어가 아니다. 먼저 왜 바쁜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그리고 당신의 '바쁨'이 얼마나 많은 가치를 만들어내는지 자문해보라.

기업의 피라미드 조직은 급속도로 붕괴하고 있다. 관리의 계층이 줄어들어 최고경영자부터 말단 직원까지의 계층적 구조가 납작한 조직으로 되어가고 있다.


누구나 할 수 있고 쉽게 대체 가능한 인력은 고용의 안정성이 떨어지며, 보상도 높지 않다. 개인으로서 당신은 그러므로 과거의 직급 체계를 마음에 두지 말라. 그 대신 반드시 필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시간과 노력을 경주하라.

변화는 당신의 적이 아니다. 두려운 것일수록 친구가 되면 힘이 된다. 변화를 이해하고 동지로 삼아라.

강력한 기술력의 충격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것들이 당신의 일을 상당량 대신해줄 것이다.

기술이 대신할 수 없는 분야로 가장 빠른 속도로 진입하라.

그것은 주로 우리의 우뇌가 담당하는 영역이다. 즉 창의력, 직관력, 지각력의 부분이다.

컴퓨터가 할 수 없는 것, 가장 창조적이며 가장 인간적인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

자유분방하게 풀어놓고 개성을 살리는 교육을 해야 소프트웨어가 나옵니다.

"인간은 아는 것만큼 느낄 뿐이고, 느끼는 것만큼 보인다."

사랑할 때, 우리는 오감을 통해 알게 된다. 사랑의 감정은 슈퍼컴퓨터도 해줄 수 없다. 인생을 사랑하라.

그리고 사랑과 정열을 가지고 스스로를 자신이 점점 좋아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가라.


경영자

그는 기업의 미래를 보여주어야 하며, 솔선수범하여 그 길을 향해 앞장서야 한다.

그 역시 한 개인으로서 자기개혁과 혁명을 체험해야 하며,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기업이 어려워졌다면 1차적으로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사람이다.


평생직장 이제는 추억이다

사라져가는 직장에서 끝까지 남기 위해서 안간힘을 쓴다는 것은 자신을 크랙 속으로 자꾸 밀어넣어 바위 틈에서 오도 가도 못하게 된 겁먹은 암벽 등반가와 같다.


'투자 부적격'의 다른 이름은 '투기'이다. 투기는 투자가 끝나는 곳에서 시작한다.

경영은 투자에 관한 것임을 잊을 때 돈에 집착하게 된다. 좋은 기업은 절대로 전공이 아닌 곳에서 게임을 벌리지 않는다.

준비된 개인은 절대로 자신이 없는 곳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믿고 퇴직금을 털어넣지 않는다.

돈을 목적으로 삼지 말라. 돈은 기업에게나 개인에게나 경영의 결과로 주어지는 것이다. 시장 경제는 그 나름의 게임의 규칙을 가지고 있다.

사려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줄 수 있을 때, 그 대가로 돈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거기에는 항상 경쟁이 있다.

가장 잘하는 사람이 가장 많이 가져가게 되어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