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절대강자

저자
이외수 지음
출판사
해냄출판사 | 2011-12-06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우주를 통째로 가슴에 품고 초연하라, 그것만이 그대를 승리자로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날고 싶으냐. 먼저 날개를 가져라.

수순(手順)

 


 

젊음에게

열악한 환경과 치열하게 싸우면서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젊은이들은 거룩하고도 아름답다.

아무리 세상이 썩어 문드러졌어도 인재를 알아보는 눈은 멀지 않는다.

젊었을 때는 가급적이면 실패와 절망을 피해 다니지 말라. 그것들은 그대에게 투자와 인내를 가르치는 스승들이다.

그것들을 피해 다니면 결국 나이 들어 비굴과 아부만이 그대의 재산으로 남아 있게 된다. 얼마나 가련한 인생인가.

젊은 날의 배고픔을 두려워 말라. 모래 속에서 살아가는 개미귀신도 한평생 배고픈 나날로 인생을 끝마치지는 않는다.

때가 되면 날개를 달고 명주잠자리가 되어 드높은 하늘을 비상한다.

그대 또한 지금은 모래 속의 개미귀신, 언젠가는 드높은 하늘로 비상하리라.

 

 


 

 

때가 아닐 뿐

젊은이여, 실력이 모자란다고 투덜거리지 말라. 아주 어릴 때부터 연마하지 않았다면 젊었을 때는 누구나 실력이 모자라기 마련이다.

그러나 앞으로 10년 후에 똑같이 투덜거린다면, 특별한 사연이 없는 한, 그대는 몇 대 얻어 터져도 할 말이 없어야 한다.

젊은이여, 불안해하지 말라. 어차피 모든 인간의 미래는 불투명한 법이다. 다만 그대의 노력에 따라 후회할 일들이 그만큼 줄어든다는 사실만은 분명하다.

젊은이여, 그대가 평생을 막장으로 살 거라는 생각은 하지 마시라.

세상의 그 어떤 길도 오르막만 있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언젠가는 그대에게도 평탄한 길이 펼쳐질 것이다. 지금은 단지 때가 아닐 뿐.

 

 


젊음에게2

 

 

나이 들어 젊은이처럼 능동적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젊어서 늙은이처럼 피동적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입니다. 비록 세상이 개떡 같을지라도 말입니다.

젊은이여, 그대가 실력연마를 소홀히 했느냐 중요시했느냐에 따라, 자기가 시간의 주인이 되어 인생을 살아가느냐 시간이 자기의 주인이 되어 살아가느냐가 결정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소서. 실력 없는 인생이 곧 밑천 없는 인생이라는 사실 또한 명심하소서.

 

 


밥과 꿈

 

 

먹고사는 일은 업이지 꿈은 아닙니다.

 

 


 

 

나이 들어 본전 생각하면 무슨 소용

 

 

대학 때 술이나 마시고 어영부영 살다 보면 순식간에 젊음은 지나가 버리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 사회의 소모품으로

전락해 버리고 맙니다. 술집에 앉아 있는 시간보다 도서관에 안아 있는 시간이 많은 젊은 이가 결국

인생의 승리자가 되지요. 그거슨 진리.

세상이 그대로 하여금 도서관에 있고 싶은 시간보다 술집에 있고 싶은 시간을 더 많이 만들어드리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대가 만약 무지하다는 사실이 판명되면 세상은 그대를 가차없이 무시해 버립니다. 그대의 무지는 그대 탓일까요.

아니면 세상 탓일까요.

도서관에 자주 드나들지 못해서 무식해진 사람보다는 자신의 내면을 자주 들여다보지 못해서 무식해진 사람이 훨씬 더 상태가

심각합니다.

 

 


일류대학 출신도 못 되고요, 부모님한테 물려받은 재산도 하나 없고요,초콜릿 복근도 아니랍니다.

키높이구두에 깔창을 심어도 신장은 루저, 180에 못 미칩니다. 그래도 잘살면 반칙인가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