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는 읽는 대로 만들어진다.』-이희석

"나는 독서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80년이라는 세월을 바쳤는데도 아직까지 그것을 잘 배웠다고 말할 수 없다."-괴테


참으로 많이도 바꾸어 놓았다.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시절 남들은 다 수능문제집 한 문제라도 더 풀려고 노력할 때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고작해야 맨 뒤에서 책을 읽는 것 뿐이었다.

그로부터 3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책이라는 것이 얼마나 위안이 되느냐 하면

방황하는 나를 붙잡아 주었고,

아무것도 별 볼일 없는 내게 희망을 안겨주기 시작했다.

그때는 미쳐 몰랐다.

책이라는 것이 얼마나 무섭냐하면

읽는 순간에는 모른다. 하지만 그것이

쌓이고 쌓여서 분출하듯이 터져나온다.

그러면서 내 인생에 큰 도움을 준다.

힘들 때,

슬플 때,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에 직면했을 때

작은 책한권은 내게 해결할 수 있는 희망에 열쇠를 안겨준다.

매달 일정액 만큼 도서를 구입,

매달 시간을 내어 도서관과 서점에서 시간을 보내고,

매달 독서노트를 작성하는 것

이러한 작은 실천들로 인하여 내 인생이 많이 변하였다.

바이러스 백신을 치료하는 안철수연구소의 설립자 안철수

그 또한 엄청난 책벌레 였다.

바둑을 배울 때도 혼자서 책을 읽으며 아마 2단에 올라섰다고 한다.

사람도 위대하지만 위대함을 만드는 원천은 단연 책에 있다.

나도 가끔은 내 앞날을 그려본다면 불안하고 초조해질 때가 있다.

그때마다 책에 의지를 하곤한다.

사람이 할 수 없을거라 여기던 일들을 책은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앞으로 내 생활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겠지만

독서를 생활화 하는 것 만큼은 변화하지 않을 것이다.

내게 희망을 주었던 책들이 다른 이들에게도 희망이 되고자 추천해 본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