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외로워도 고전 주파수를 맞춰라.'







어제 저녁 나를 찾아온 후배가 있었다. 

자신의 삶, 변화에 대한 자극을 받고 싶다며 찾아왔다. 

나는 보통 이런 친구들을 좋아한다. 나 또한 많은 멘토들을 찾아 다니며 물음을 구했기 때문이다. 






무언가 지금 내게 처한 환경, 내부적이든 외부적이든 어떤 것이든 바꾸고 변화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커피도 사주고 일 끝나고 영어공부 하는 시간을 비워 둔 채 이야기를 할 수 있었다. 





이런 친구들과 시간을 내어 이야기를 하면 나 또한 많은 자극을 받기에 흔쾌히 시간을 내었다. 





내가 지금껏 경험해 온 이야기 그리고 무언가 행동하려 할 때 어떻게 외부적인 자극을 받았는지... 

서로 어느정도의 공감대를 형성해 가며 많은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었다. 






필자는 대학교 재학시절 외부강연 그리고 교양강의를 참 좋아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순간은 필리핀에서 교육사업도 하시고 교과부나 각 대학에서 지원비를 받으면서 

사업을 하시는 강사님이였는데 그분의 말씀이 참 기억에 남고 후배와 이야기 하던 도중 그 강사님의 말씀을 그대로 전할 수 있었다. 




"나는 어머니를 참 존경하고 좋아했다. 그러나 어머니의 말씀은 따르지 않았다."




.

.

.


"가난해지기 때문에 어머니의 말씀을 따르지 않았다."


"나는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의 . . .아버지의 책을 읽는다. 그리고 그의 말에 따른다."




이것이 바로 고전이다. 



그때 강사분께서 하신 말씀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분명 통하는 주파수를 갖고 있다. 

바로 고전과 통하는 주파수이다. 




우리가 흔히 라디오를 들을 때 주파수마다 채널이 다르고 방송 내용이 모두 다르듯이...

성공한 사람들 모두가 재미있게 듣고 있는 라디오 주파수를 모르면 어떤 일들이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지 탐험할 수 없다. 




일반인들은 대개 모두가 알고 있는 상식 범위 내의 주파수를 갖고 있다. 

그러나 잘하는 사람들 조금 더 앞서가고 길을 만들고 제시하는 리더들은 고전과 통하는 주파수를 갖고 있다. 




그리고 혼자만의 공간, 혼자 사색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끈임없이 내 안의 나를 찾고 있다. 

내 안의 나를 찾으려면 혼자 있어야 하고 혼자만의 공간에 있어야 한다.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의 부인 홍라희 여사의 말이 인상 깊었다. 

남편인 이건희 회장이 집무실에 들어가 혼자 사색할 때에는 밥도 먹지 않고 그 어떤 외부적인 활동도 하지 않으며 

48시간을 온전히 생각만 하다 집무실에서 나온다는 말을 책에서 들을 수 있었다. 





아마도 이건희 회장도 일반인들에게는 들을 수 없는 답답함을 고독 속에서 고전 주파수를 맞추며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 분들 고전 속의 인물들과 대화를 했을 것이다. 




빌게이츠도 Think Week 생각 주간을 갖으며 별장에 들어가 통신시설을 모두 통제한 채 온전히 사색만 한다고 하지 않는가...

너무 불확실하고 다변성이고 빠르게 흘러만 가는 세상이기에 우리는 가장 중요한 생각하는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고 그저 그렇게 열심히만 

살아갈 뿐이다. 




나는 결코 열심히 살고 싶지 않다. 

.

.

.

 살고 싶다.



잘하려면 잘 살려면 고전을 읽어야 한다.




도올 김용옥 선생은 이런 말을 했다. 



"나는 평생 사치스럽게 살고 싶다. 인간은 책을 읽는 순간이 가장 사치스러운 순간이다."

"죽을 때까지 나는 인간의 사치를 누리며 살고 싶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 말씀인가... 

성공은 내가 잘나서 하는 것이 아니다. 혹 운이 좋아 어쩌다 큰 성공을 보다 빠른 나이에 이룰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공은 오래토록 영구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다. 



일시적인 것이다. 




그러나 아버지의 아버지의 그 아버지의 말씀을 귀담아 듣고 그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답을 얻고자 한다면 

그 고전 주파수를 맞추고 평생 들을 수만 있다면 분명 변화할 수 있고 내가 변화되어 남도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