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영작을 잘하기 위한 구글 검색 방법
글, 사진/ 천재영·바빌론 (www.babylonbiz.com)
회사에서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영작을 하거나 영문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내가 쓰는 영어 표현이 맞을까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다 가즈코의 ‘구글 라이팅’은 그런 답답함과 어려움을 구글 검색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구글 검색으로 영작하는 방법 6가지를 소개합니다.
1. 큰따옴표(” “)를 이용하여 구절을 검색한다.
검색할 때 ‘구절 검색’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검색하는 문장을 큰따옴표(“ “)로 묶어서 검색하면 보다 검색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어를 해석할 때 순서를 인식하지 않으며, 중간에 들어가는 the, for, a, at, it 등은 생략해버립니다.
예를 들어, Company launched the product라는 문장을 검색할 때, 검색결과는 약 121,000,000개입니다. 반면, 따옴표를 사용하여 검색하면 검색결과가 약 200,000개입니다. 이처럼 따옴표를 사용하여 검색하면 여러 개의 단어를 지정한 순서대로 검색할 수 있으므로 실제 영어 문장 사례만 골라서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뒤에 무엇이 올지 모를 때 괄호 대신 별표(*)를 넣어 검색한다.
책에서는 ‘와일드카드 검색’이라고 부르는 방법입니다. 적절한 단어나 전치사 등이 헷갈릴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부분에 와일드카드(*), 별표, 아스테리스크라고도 부르는 부호로 처리하여 검색하면, 다양한 사용 사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company * received * award’로 검색하면 별표(*) 자리에 들어가는 다양한 문법 표현을 볼 수 있습니다.
3. 검색 결과가 많은 순으로 신뢰한다.
검색엔진에서는 워낙 많은 자료가 검색되기 때문에 검색 결과의 확실성에 의문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검색된 페이지 수를 확인하여 신뢰할 수 있는 검색 결과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 단위 이상의 검색에 걸린다면 안심하고 사용 가능한 표현입니다. 결괏값이 지나치게 적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