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風林火山(풍림화산)

 

손자병법에 나오는 말이다.

 

"진격할 때는 바람처럼 빠르게, 멈추게 되면 숲처럼 고요하게, 침략할 때는 타는 불처럼 맹렬하다가도 일단 수비를 하게 되면 산처럼 움직이지 않는다.

또 숨을 때는 어둠 속에 잠긴 듯하다가, 움직일 때는 벼락 치듯 적에게 손쓸 기회를 주지 않아야 한다. 이것이 전쟁에 임하는 군의 태세다."

 

주식투자에 있어서도 매매, 특히 손절매를 할 때는 바람처럼 빠르게 하고, 기회가 올 때까지 숲처럼 조용히 기다려야 한다.

그러다 기회가 오면 불처럼 맹렬하게 뛰어드는 강한 의지와 용기로 기회를 잡고, 절호의 매도 타이밍이 올 때까지 산처럼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풍림화산은 실로 주식시장에 따 들어맞는 말이다.

 


승산이 없으면 싸우지 않는다.

 

"열 배의 병력이라면 포위한다. 다섯 배의 병력이라면 공격한다. 두 배의 병력이라면 적을 분산시켜 공격한다. 대등한 병력이라면 용감히 싸운다.

그리고 병력이 열세하면 퇴각한다. 승산이 없으면 싸우지 않는다."

 

주식투자 역시 마찬가지다. 승산이 없을 때는 주식투자를 해서는 안된다. 과거의 주가 추이 등으로 볼 때 현재 주가가 낮아 앞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판단되면 적극적으로 매수한다. 목표치까지 주가가 올랐을 때는 일단 차익 설현을 하고 잠시 쉬어 간다. 그리고 예상과 달리 주가가 크게 떨어지면 손절매하고 흐름을 지켜본다. 시세의 흐름을 판단하기  어려울 때는 알 수 있을 때까지 쉬면서 시세의 움직임을 지켜보는 것이 좋다.

 

승산이 없을 때는 무리하게 주식투자를 하지 말고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몇 년이고 기다릴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