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쇼핑몰 창업 판매채널 늘리기 카카오 커머스 판매

카카오 커머스 판매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에서 판매하기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에 들어가보면 카카오
커머스라고 하는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 있다. 

 

 

 

 

 


주식회사 카카오에서 직접 운영하는 모바일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다. 

 


전 국민이 이용하는 카카오톡이다 보니
유입 고객도 상당하며, 모바일 쇼핑이 급성장하여 이미 온라인 유통의
60%를 넘어선 만큼 카카오라는 거대 플랫폼의 모바일 쇼핑몰은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https://youtu.be/KZEPKkMChAw

 




카카오 커머스는 '선물하기'와 '스타일'의 두 가지로 구성되는데 '선물
하기'는 모바일 교환권(기프트콘), 배송 상품, 디지털 아이템 등을 카카오
친구들에게 실시간으로 선물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다.




 '스타일'은 인기 쇼핑몰의 트렌디한 아이템을 

한눈에 볼수 있는 패션
정보 서비스로서 원하는 아이템을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로 공유하거나 

쇼핑몰로 연결하여 구매할 수 있다.


카카오 선물하기 

일반 쇼핑몰과는 달리 기프트콘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쇼핑몰로서
선물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주고받는 것처럼 

모바일로 카카오톡에서 

간편하게 주고받는다는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카카오 선물하기는 선물하기홈, 

오늘의 특가, 베스트 상품, 브랜드숍, 

선물함의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다.



 '선물하기 홈'은 카카오 

MD가 선정한 다양한 이벤트 및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늘의 특가'는 

매일매일 파격적인 할인 상품을 

소개한다. 



'베스트 상품'은 선물하기에서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은 인기 상품을, 

'브랜드숍'은 입점된 전체 브랜드와
 최근 유행하는 브랜드를, 

'선물함은 받은 선물과 

보낸 선물 내역 및 공지사항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카카오 선물하기의

시작은 일반적인 상품 판매보다는 

배스킨라빈스 뚜레쥬르 등 외식업체의 모바일 

쿠폰을 주고받는 것이었으나 지금은 

모바일 쿠폰뿐만 아니라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처럼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브랜드숍의 경우는 브랜드만 입점이 가능한데
어느 정도 알려진 일정 수준 이상의 

브랜드가 아니면 입점이 쉽지 않다.

 

 

 


입점에 유리한 상품은 

브랜드 상품, 시즌 상품, 특가 상품 등인데, 브랜드
상품이 아니라고 하면 특별한 

테마가 있는 시즌에 맞는 상품

(가령 여름철에 물놀이용품, 겨울에 방한용품 등)들을 

 

시즌 전에 먼저 제안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모바일 쇼평몰에 부합하며 

선물용으로 적합한 상품이나 아직 선
물하기에 입점해 있지 않은 카테고리의 상품도 제안해볼 만하다.

 

 

 


대금 정산 조건은 상품 배송 완료 기준으로 익월 13일 결제 조건이다.
다시 말해 당월 1~30일에 판매되고 

배송까지 완료된 상품에 대해 다음
달 13일에 결제하는 조건이다. 

 

 

오픈마켓, 스마트스토어 대비 정산주기는
상당히 늦다.

 

 

 



입점 상품의 조건

카카오 선물하기의 입점 상품 조건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전 연령
대의 사람들이 접근 가능한 상품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담배, 주류, 성인
용품, 사행사업 등의 카테고리는 입점 불가하다. 

 

 

 



입점 절차 및 입점 제안

입점제안
담당자 검토
진행 여부 회신
계약
입점 및 상품등록

입점 제안은 카카오 홈페이지 

(with.kakao.com/commerce/gift)에서 양식에 맞게 등록하면 된다. 







카카오 스타일



카카오 스타일은 온라인에서 있는 인기 쇼핑몰 및 그 상품들을 한꺼번에 
모아서 보여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트렌디한 의류, 구두, 액세서리, 화장품 등의 아이템이 주를 이루며,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으면 
카카오톡 또는 카카오스토리로 공유하거나 쇼핑몰로 연결하여 구매할 수 있다.




카테고리는 각 쇼핑몰의 추천 상품을 보여주는

 'HOT', 특가 세일 상품을 보여주는 'SALE', 쇼핑몰의 

다양한 정보와 친구들의 소식을 구독할수 있는 

'SOHO', 입점되어 있는 쇼핑몰을 확인하고 

구독 신청을 할 수 있는 'SHOP'으로 구성되어 있다.


카카오 스타일에 입점하면 좋은 점은 단독 쇼핑몰 운영자의 가장 큰 고
민인 쇼핑몰 홍보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독 쇼핑몰을 홍보하는 데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을 생각했을 때 카카오 스타일에 입점해서 

수많은 카카오 고객들에게 나의 쇼핑몰이 노출된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다. 

단독 쇼핑몰 운영자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카카오스타일에 입점해야 한다.

단, 카카오스타일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모
바일 웹 기반의 독립적인 패션 전문 쇼핑몰이 있어야 하며, 

비회원 구매 및 모바일 환경에서 휴대폰/신용카드 등의 결제가 가능해야 한다.












기타 카카오 판매 (카카오 메이커스 / 카카오 파머)



카카오 커머스(선물하기/스타일) 이외에 상품 판매가 가능한 카카오 영역이 또 있는데
'카카오 메이커스'와 '카카오 파머'다.


'카카오 메이커스'는 일정 수량 이상의 주문이 달성되어야 
판매에 들어가는 공동구매
판매 방식인데 수제청 등 수제품이나 소량 생산 방식의 상품에 적합하다. 


도입 초기에
는 수제 상품 위주로 진행되었으나 갈수록 상품군이 확대되고 있다. 

설립 취지도 국내
제조업/소상공인의 우수한 상품을 소개하는 것이기 때패문에 중소기업이 입점하기에 유
리하다.


'카카오 파머'에서는 국내에서 생산된 농/수/축산물 및 국산 원료로 만든 일부 가공식
품이 판매된다. 


국산 신선식품이나 이를 원료로 한 상품을 취급하는 사업자는 입점을
시도해보길 추천한다. 


입점 조건은 국내에서 생산된 농/수/축산물을 판매 또는 가공하
는 개인, 조합, 법인 및 기타 단체에 한하며,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가 가능해
야 한다.

 

 

 

 

 

 

 

 

 



 또한 생산자 실명제로 상품 배송이 가능해야 하며, 고객 주문 현황을 매일 인
터넷으로 조회하고 적정 주기로 택배 발송이 가능한 시설 및 인력을 갖추어야 한다.

카카오 메이커스 입점 제안
makers-partner.kakao.com/affiliate/brand

카카오 파머 입점 제안
with.kakao.com/kakaofarmer/proposal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