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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광주 파트너스퀘어 교육  #1강 푸드스타일링

 

 

 

안녕하세요. 지난 금요일 전라남도 광주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교육받은 푸드스타일링 

강의 후기를 느낀점과 함께 공유해 드립니다. 

 

강의는 총 두 분의 강사님께서 열강을 해주셨는데 비가오는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께서 

교육에 참석해 주셨습니다.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광주는 전국에서 규모가 가장 큰 교육장입니다. 

푸드에 관련 된 강좌가 특화된 교육장이랍니다. 

앞으로 더 많은 강좌가 개설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대가 많이 됩니다. 

 

 

 

 

https://saedu.naver.com/edu/self-study/thumbnail.nhn

 

네이버 광고

 

saedu.naver.com

온오프라인 강좌 수강 링크 공유합니다. 

https://www.edwith.org/

 

에듀케이션위드 : edwith

에드위드(edwith)는 네이버(NAVER)와 커넥트재단(CONNECT)이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MOOC : Massive Online Open Course) 교육 플랫폼입니다. 에듀케이션위드(education with) 에드위드(edwith)로 분야별 명품 강좌를 무료(Free Course)로 수강하세요.

www.edwith.org

 

 

강의 내용 

 

 

파트너스퀘어 광주 

푸드 비즈니스 프로그램 . 

 

카메라 짐벌. 

 

푸드 제품사진 진단 커설팅. 

 

 

 

 

 

 

전문 포토그래퍼가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내 제품 사진의 구도/ 촬영/ 편집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진단하고, 개선사항을 제시해드립니다. 

 

 

 

 

 

 

스마트스토어 ‘푸드’ 업종의 특징 3가지!

 

고객유지 

한 번 거래가 발생하면 90%의 고객은 유지. 

 

재구매 

재구매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업종. 

 

푸드윈도

푸드윈도 운영 시 구매회원 평균 대비 3.6배. .

 

네이버 TV 라이브 교육. 

 

 

 

 

광주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1층 모습 (카페 이용과 독서가 가능한 공간입니다.)

 

서울, 부산, 광주, 대전

 

전국에 가장 최대 규모로 오픈한 광주. 

 

푸드비즈니스 프로그램 이벤트. 

 

푸드 상품의 스타일링, 사진촬영, 편집까지... 

 

 

 

푸드비즈니스 / 리빙 특화 (광주) 

 

  1. 푸드 창업 비즈니스 창업 교육 

  2. 푸드비즈니스 성장 지원 

푸드 제품사진 진단 컨설팅. 

스튜디오 및 전문 인력/ 촬영장비 지원

브랜드 로고 제작 지원

 

교육에 참석하니 네이버 측에서 몇 가지 선물들을 제공해 주셨습니다. 

 

 

 

푸드 업종에 특화된 16개 교육과정 운영 (지속 확대중) 

 

온라인 교육 / 라이브 교육 

 

푸드 제품사진 진단 

 

구도/ 촬영 / 편집 개선사항 제시 

 

온라인 컨설팅 진행 

 

푸드 비즈니스 사업자 사례. 

 

열매수농장 / 배복희 

 

파트너스퀘어 온라인 교육 / 오프라인 교육 

 

바로 듣고 실습할 수 있어 잘 잊어버리지 않는다. 

 

굿서비스 

 

식재료를 더 돋보이게 만드는 푸드 스타일링 노하우. 

 

푸드 사진촬영 및 라이트룸을 활용한 편집 Tip

 

 

 

오프라인 강좌 교재는 1부씩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푸드윈도 

 

네이버 김평송 리더. 

 

네이버 쇼핑 플랫폼 . 

 

대한민국의 모든 온라인 상품 DB가 있는 곳. 

 

 

방문자 지표 -> 네이버가 가장 많다. 

 

 

CPS 매월 고정비 + 판매수수료 

오픈마켓 / 대형마트 종합몰 등 

 

CPC 

 

스마트 스토어 

 

 

 

 

 

 

오프라인 교육

온라인 강좌

D커머스 창업 성장 프로그램 

 

 

네이버 윈도서비스란 

 

푸드윈도 ->  산지직송, 지역명물, 전통주, 쿠킹박스 

 

푸드윈도 컨셉.

직거래를 잘하는 곳. 

자신이 생산한 농산물을 제값받고 싶고, 

믿을만한 농산물을 산지직거래 하고 싶지만 믿고 거래할만한 곳이 없네...

 

 

 

 

 

 

생산자 실명제로 자신있게, 산지직송으로 신선하게!

 

누가 생산하나요?

 

어디서 생산하나요?

 

상품의 차별화는 무엇인지?

 

맛있게 먹는 방법은요?

 

배송은 어떻게 되는지?

 

서비스 퀄리티 유지와 고객 만족도 확보. 

 

고객 불만족 시에는 100% 무료반품 진행!

 

2014년 2월 오픈. 

 

 

산지직송 명예의 전당. 

 

산지직송의 다양한 억대 농부들. 

 

 

산지직송 / 지역명물 / 전통주 / 쿠킹박스 

 

 

스마트스토어 

쇼핑윈도 노출 제안 

 

 

농지원부 / 등 입점서류. 

 

 

(중요) 첫수확 제철 상품 예약판매 

 

(중요) 소포장 상품 

 

소포장 상품 주력!!! 

 

(산지) 동영상 컨텐츠 활용 

 

지역명물 향후 주요 추진방향

 

전통시장 소싱확대

 

지역매장 확대에 집중

 

*쿠킹박스 향후 주요 추진방향

 

간편집밥 

 

헬시윈도(건강기능식품 인증상품) 런칭 예정. 

다음달 8월에 오픈 예정. 

 

 

상위 노출 기준

 

정확한 기준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 기본 정석은 있다. 

쇼핑검색 랭킹 구성요소. 

 

적합도.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적합한 상품인지 

 

 

인기도. 

많이 찾고 많이 판매되는 상품. 

 

신뢰도

상품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상품. 

네이버 쇼핑 페널티

혜택

상품명 SEO

 

스마트스토어센터 

공지사항 

메뉴얼 

 

네이버 쇼핑 검색 SEO 가이드. (2017.12.07) 참고 필독!!!!!!

 

 

쇼핑윈도 공식 블로그 

 

 

네이버 쇼핑윈도 -> 스토리가 담겨져 있다. 

 

 


 

 

 

1강. 라퀴진 김희연 강사님께서 푸드스타일링에 관한 강의 

 

 

전문가에게 듣는 푸드 스타일링 노하우 

 

식재료를 더 돋보이게 하는 푸드 스타일링 노하우.

 

라퀴진_ 김희연

wwww.lacuisine.kr

 

http://lacuisine.kr/index.html

 

la cuisine

la cuisine 더 나은 주방을 위한 시작 라퀴진입니다.

www.lacuisine.kr

 

푸드스타일링 푸드비주얼을 연구하는 회사. 

 

푸드스타일을 양성하는 아카데미 운영. 

 

 

푸드 스타일링이란?

 

먹기위한 담음새보다는 촬영현장 (잡지,책,광고,드라마,영화,영상 등...)

에서 촬영된 요리나 테이블세팅 등의 연출을 다룬다. 

 

 

 

 

 

 

 

요리나 식재료의 상품화를 위한 작업이다. 

 

요리나 식재료, 소품들을 컨셉에 맞게 담아내는 작업이다. 

 

레시피에 맞는 음식을 연출하여 담아내는 작업이다. 

 

‘음식을 더욱 가치있고 맛있어 보이게 만드는 작업!’

 

푸드 코디네이터, 푸드 스타일링. 

 

푸드 스타일링의 이해 

 

색감을 빼 놓을 수 없다. 

미각색 존재 

 

 

[주황, 빨강, 그린, 노랑]

 

과일색이 많이 섞여 있는 계열... 

 

최고의 미각색은 주황. 

 

 

 

미각을 떨어뜨리는 색감. 

[파랑, 보라, 검정]

 

밝은 컬러를 도드라지게 연출. 

 

 

 

 

푸드 스타일링의 이해. 

 

단맛 - PINK, RED

 

신맛 - Yellow, yellowgreen

 

쓴맛 - Black , Brown

커피나 초콜릿

 

매운맛 - Red

고추, 라면

 

짠맛 - White, Gray, SkyBlue

바다색깔, 소금색깔이 연출되는 색. 

 

 

 

강의 중간 쉬는시간에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광주점에 입점한 업체의 전시회 

 

 

나에게 맞는 요리사진 찾는 방법. 

 

  1. 음식, 식재료, 푸드상품 다양한 이미지를 많이 본다. 

  2. 마음에 드는 요리 사진은 바로바로 스크랩하여 저장한다.

  3. 사진들을 모아보면 자신이 좋아하는 톤의 요리사진이 보인다. 

  4. 내 회사의 컨셉에 맞는 요리 사진들을 찾아 모아본다. 

 

핀터레스트 - > 이미지 검색. 

 

마음에 드는 사진은 바로 바로 스크렙하는게 포인트이다. 

 

사진들을 모아보면 내가 좋아하는 사진 톤을 볼 수 있다. 

스스로 좋아하는 컨셉을 파악할 수 있고, 스타일링 하는데 도움이 된다. 

 

 

 

강의장 3층 위로 가면 야외 테라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내 회사에 맞는 컨셉을 모아본다. 

 

푸드 플레이팅 음식 담기 

 

식재료의 다양한 모양 변경, 질감, 담음새를 살펴 볼 것. 

식재료 요리의 다양하게 변형된 요리 이미지들을 보며 다양한 영감, 아이디어를 얻을 것. 

 

 

배경 위에 올려 볼 수 있고, 익혀서 표현해 볼 수 있다. 

식재료의 다양한 모양변형, 

 

촬영을 하기 전에 마음에 드는 플레이팅 사진의 담음새를 따라해 볼 것. 

 

스크랩을 하고, 이게 왜 예뻤는지 분석해 보라. 

 

 

 

촬영에 필요한 다양한 소품들을 빌릴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쌓아 올린 후 비스듬히 !!

 

생동감 있는 이미지들이 유행이다. 

 

영상이 중요한 시대이다. 

 

역동성이 있는 사진이 대 유행이다. 

 

여러 사진을 보고 마음에 드는 사진을 보고 그 주위에 있는 소품도 유심히 살펴보자. 

 

하나에 이미지에 여러가지 정보를 읽기 쉽게 담는게 중요하다. 

 

젓갈, 

젓갈 위에 고추나 가니시를 선택해 장식하는 게 중요하다. 

 

국물요리는 

접시에 100% 담기면 안된다. 70~ 80% 담아라. 

 

 

 

음식촬영 시 소품을 이용할 수 있으며, 조명과 카메라 대여가 가능한 공간입니다. 

 

 

 

 

 

 

그릇과 접시를 제외한 다양한 소품, 우드를 사용하여 플레이팅을 할 수도 있다. 

다양한 소품이나 우드, 다양하게 플레이팅 된 내 편견을 깬 플레이팅 이미지를 보자. 

 

 

요리사진 촬영의 초보자라면 작은 그릇, 작은 소품으로부터 담음새를 시작해 볼 것. 

 

음식을 그릇이나 접시에 가득 담으면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캐주얼하고 푸짐한 느낌이 난다. 

 

작은 접시에 꽉 차게 담는게 예쁘게 보인다. 

 

작은 그릇이나 작은 소품!!!!!

단점 : 고급스러운 느낌은 덜 하다. 

 

 

 

 

쿠킹 클래스 비슷한 쿠킹 스튜디오

 

 

 

 

큰 접시에 조금 담으면 고급스러워 보인다. 

파인다이닝 등 . 

 

젓갈. 우드 톤에 담아보자. 

 

음식이 화려하면 무늬가 단순한 접시를 사용한다. 

 

식재료와 접시의 컬러는 통일시키지 않는다. 

플레이팅에 익숙치 않다면 접시는 단순한 모양의 접시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안정적이다. 

음식도 화려하고 접시도 화려하면 서로 부딧힐 수 있다. 

 

음식이 화려하면 접시를 죽이고, 

 

음식이 단순하면 접시를 화려하게 살려라. 

 

 

 

 

 

 

젓갈. 

검정색 줄무늬가 된 접시에 젓갈을 푸짐하게 

 

흰접시에 연출하는게 훨씬 예쁘다. 

 

 

푸드 스타일링의 이해 

 

앵글, 각도, 뷰가 가장 중요하다. 

 

요리 사진에서 요리와 다양한 소품(커틀러리, 잔, 천 등) 배치도 중요하지만

‘카메라가 음식을 찍을 각도’를 이해하고 담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그릇에 담는지, 접시에 담는지에 따라 카메라가 음식을 찍을 각도가 달라질 수 있다. 

 

먼저 앵글, 각도, 뷰를 정해 놓고 음식을 담는다. 

 

 

 

누끼 작업 시 필요한 제품 스튜디오

 

 

 

 

 

45도뷰, 탑뷰, 아이레벨

 

45도 60도 뷰는 사람에게 가장 안정적으로 보여준다. 

편안한 효과를 준다. 

 

상황을 사진으로 설명하기에 적절하다. 

 

 

45도 뷰가 가장 많다. 

 

사람이 앉았을 때 사람이 바라보는 각도. 

 

 

 

프런트 뷰. - 아이레벨

 

샌드 위치 , 버거 등

 

프런트 뷰 - 아이레벨.  (앞면과 옆면을 신경쓴다.)

 

음식 담음새의 옆면을 보일때 주로 사용한다.

음식 너머의 배경이 잘 보이므로 뒷 배경에 유의해야 한다. 

음식 뒷면보다는 앞면과 옆면을 스타일링 한다. 

 

 

 

 

 

 

앵글, 각도, 뷰

 

탑뷰 (요즘에 유행하는 사진)

 

음식과 그릇, 소품의 생김새와 라인을 그대로 보여주기에 디자인적인 표현이 더욱 도드라진다.

플레이팅, 스타일링 할때 윗부분을 제일 염두해주고 스타일링 한다.

플랫하여 보이는 스타일리으로 때에 따라 식재료를 서로 겹쳐 두는 스타일링을 연출하기도 한다. 

 

국물 연출 - 삶은 무를 깔거나 돌을 깔기도 한다.

 

 

 

 

 

허브

소스(드레싱) , 양념

 

촬영 직전에 얹을 것!

허브나 파우더, 오일, 후추를 뿌려 장식하면 음식의 완성도, 마무리 효과!

 

당근, 감자, 파는 미각 색이다. 

 

 

한 번 구도를 잡고 촬영을 하고

그 구도를 옮기지 말고, 허브를 넣고, 꾸며 촬영한다. 

 

한 번 촬영한 구도를 바꾸지 말자. 

 

 

 

 

 

 

 

커틀러리(스푼, 포크, 나이프, 젓가락 등) 

패브릭, 냅킨 (너무 화려한 것 선택하지 않는다.) 음식이 죽는다. 

(하얀색, 베이직, 밝은 회색)

그릇

 

 

 

액션샷_ 배경_ 질감

 

더욱 맛있어 보이도록! 

식재료를 완벽히 익히지 않을때도 있다. 

 

카레, 스테이크, 버거, 국물요리 예시. 

 

 

물엿을 넣어 사진에 윤기를 더한다. 

기름을 넣어 사진에 윤기를 더한다.

 

 

 

 

 

 

 

국물 요리는 안에 들어가는 내용물과 재료를 따로 연출해야 한다.

 

 

아이스크림, 빙수 제품 소품을 두고 촬영한다.

 

 

푸드 스타일리스트들만 아는 재미난 연출

 

라면과 찌개류는 돌이 들어 있다. 

 

먹지는 않지만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들이 있다. 

 

 

전문가 없이 작업을 해야 한다면_ 생산자의 진실성을 이미지에 녹이기 

 

생산자분들의 손, 상품 사진에 노출해서 휴머니즘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과일 손질이나 깎을 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팁. 

 

과일 연출

깎지 않고 광을 낸다. 

 

헝겊이나 마른 헝겊으로 과일을 감싸서 깨끗이 광을 낸다. 

구두를 닦는 것처럼. 

 

원물을 예쁘게 놓고 찍는다. 

원물에 집중. 

 

 

 

 

 

 

 

소품이 음식보다 크면 비추천. 

큰 소품 x

내 상품이 가장 크게 보여야 한다. 

 

좋은 제품 싱싱한 것. 

 

구도나 뷰 생각, 담는 것, 찍는 것. 

 

 

초보자라면 소품보다는 상품에 집중하라!!

 

 

광주 쿠킹스튜디오 (카메라와 소품 대여) 

 

 

2019/07/22 - [20대 은퇴하기 바빌론연구소]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광주 파트너스퀘어 교육 #2강 포토그래퍼에게 듣는 푸드 상품 사진촬영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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