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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세이

재영의 장사이야기

글, 사진/ 천재영·바빌론 (www.babylonbiz.com)


 "당신은 어느 곳에서 대우를 받는가?"



▲이미지 





 




 가게가 한창 바쁠 때...

성수기 때 유일한 탈출구는 책이다.


이렇게 읽은 책을 공유하는 블로그 역시 또하나의 탈출구다.


읽고 싶은 책은 많은데 읽을 수 없다면

책을 사야 하는데 사러갈 시간조차 없다면


참으로 슬픈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점에 들러 읽고 싶은 책을 마음껏 집어 들고

구매한 책을 장사 끝나고 읽을 때의 기쁨은 느껴보지 못한 사람은 아마도 느끼기 어려울 것이다.


학력이 높아야 '경영'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기능적인 측면도 물론 중요하지만 한분야에서 기능은 대개 3년 정도면

실력이 비슷비슷해진다.


조금 더 월등한 사람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사람이 10배 이상으로

더 빨리 더 많은 일을 처리 할 수는 없다.




이게 바로 기능의 한계다.

우리는 기능을 넘어 포괄적인 경영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제한적 공간 속에서 포괄적인 경영을 실천하려면 많은 제약이 따른다.

시간도...

때로는 돈도...

여럿 제약이 따를 수 있다.


수 많은 제약이 따르지만 의식적으로 우리는 책을 읽어야 한다.

끊임없이 수행해야 한다.



남들이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있는 것이야말로 진짜 경쟁력이며 진짜 실력이라 할 수 있다.



분명한 것은 세상은 정말 아는 만큼 보인다.

알아야 효율을 높일 수 있고,


효율을 높여야 똑같이 몸으로 하는 고생도

조금 덜 할 수 있다.




'당신은 어느 곳에서 대우를 받는가?'


필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이다.

언젠가 이 에세이들을 엮어 책으로 집필해 보고자 한다.


책을 쓰면서 글을 잘 쓴다 소리를 듣고 또 이른 나이에 수 많은 청중 앞에서 강연도 할 수 있었다.

그저 글로써, 생각으로써 대우를 받아 본 경험이 여럿 있을 뿐이다...


사람은 어느 곳에서 대우를 어떻게 받았느냐가 참으로 중요하다.


술집에서 대우를 받으면 술집을 찾게 되고,

은행에서 대우를 받으면 은행을 찾게 되고,

시장에서 대우를 받으면 시장을 찾게 되고,


대우를 받으면 사람은 전에 대우를 받았던 그곳을 다시 찾게 된다.


차분이 내생각을 정리하고 정리한 생각들을 이렇게 글로 표현하는 것이 너무 좋다.



장사를 하는데 그냥 장사만 하는 것과

개인의 브랜드를 지니고 장사를 하는 것은 감히 말하건대 격이 다른 문제이다.


똑같은 원재료

똑같은 조리법이더라도


누가 만들었느냐 누구의 가게냐가 참으로 중요한 세상에 살고 있다.


가격도 엄청난 차이가 난다.

그사람이 만들었기에 그사람의 가게이기 때문에 부가가치가 월등히 높아지는 것...


이것이 내가 꿈꾸는 경영이다.



내가 만든 컨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

내 나이 스물 일곱, 4년 정도 컨텐츠가 더 쌓이면 분명 내가 하는 업에 있어서

큰 변화가 올 것이라 예상한다.



포괄적 경영을 위해 오늘도 하루 마감은 언제나 책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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