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놀면서 하는 재테크

저자
윤지경 지음
출판사
흐름출판 | 2014-09-03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누구보다 놀기 좋아하고 잠자는 것을 행복으로 여기는 게으른 사람...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게으른 당신을 위한 놀면서 하는 재테크』 - 윤지경 지음



richwomankorea@gmail.com

facebook.com/richwomankorea











머니 역시 사랑을 줘야 사랑으로 답한다 



베짱이 생존 전략, 

다양한 머니 풀을 개발하라


베짱이들은 생존을 위해 다양한 현금흐름의 머니 풀money pool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머니 풀을 개발하는 방법과 이때 반드시 탑재해야 할 ROI(Return on Investment)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ROI는 우리말로 투자수익률을 뜻한다. 

기업에서 가장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영성과 측정기준 중 하나로 기업의 순이익을 투자액으로 나누어 구한다. 


쉽게 말하면 어떤 목적을 위해 투입된 돈이 얼마만큼의 성과를 냈는지를 따져보는 것이다. 




투자한 것에 대해 돌아오는 반대급부라는 뜻이다. 


나는 무언가를 새롭게 배울 때면 수첩의 새로운 페이지를 펴서 반으로 접은 후 왼쪽에는 그와 관련하여 지불한 비용을 쭉 적고, 오른쪽에는 그로 인해 회수되는 가치를 적는다. 


여기에 ‘ROI 머니 다이어리’라는 이름도 붙여줬다. 

가계부는 1년 단위로 구분하는 반면 ROI 머니 다이어리는 수년을 누적해서 기록한다. 

그런데 혹시 자신은 지불한 비용이 없다고?





한번 잘 생각해보기 바란다. 

시간이 곧 돈이다. 


실질적으로 지불한 금전적 대가는 없을지언정 당신은 돈보다 더 소중한 당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을 것이다. 


이 때에는 그 일에 투입한 시간을 기재하도록 한다. 



투입한 시간에 당신의 시간당 몸값을 곱하면 금액이 산출될 것이다. 

이 금액이 바로 회수해야 할 금전적 목표 값이 되는 것이다. 


나는 시간당 몸값을 최고 목표액과 최저 가동액으로 구분한다. 

먼저 최고 목표액은 각자가 지향하는 목표금액이다. 








현재 수입을 1억 원이라고 가정하자. 

한 달에 20일 수입생산활동을 하고, 하루에 10시간을 근무한다면 그 사람의 시간당 몸값은 다음과 같다.

 


1억원÷12월 ÷ 20일 ÷ 10시간 = 약 41,600원




중요한 것은, 자신의 현재 몸값을 가늠해보고, 현실을 직시하는 동시에 그 가치를 점차 높일 수 있도록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백만장자 사업가 엠제이 드마코가 소개하는 부자가 되는 사업, 씨앗 다섯 가지 영역



『부의 추월차선』 엠제이 드마코


1. 부동산, 특허 사용료 등의 임대 시스템

2.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3. 조앤 롤링의 해리포터 시리즈와 같은 콘텐츠 시스템

4. 프랜차이즈나 체인점 운영 등의 유통 시스템

5. 인적 자원 시스템













지인과의 돈거래, 최소한의 안전장치는 마련하자




1. 일단 돈이 필요한 이류를 묻는다. 이때 상대의 기분이 나빠질 정도로 꼬치꼬치 캐묻지는 말아야 한다. 

2. 언제까지 얼마가 필요한지를 묻고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의 금액인지를 재빨리 판단한다. 

3. 돈을 빌려주기로 하여 금액과 상환 날짜가 명확히 정해졌다면 이번에는 이자율을 결정한다. 

4. 금전거래에 대한 기록을 남긴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차용증이나 금전소비대차계역서 등의 문서다. 

5. 약속한 기일에 지인이 빌려 간 돈을 갚는다면 아무런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 





차용증은 개인이 각서를 써주는 것이니 굳이 채권자까지 날인할 필요는 없지만, 채무자는 인감을 날인하고 인감증명서를 첨부해야 한다. 

금전소비대차계약서는 계약서이므로 당연히 계약 당사자의 인감날인과 채무자의 인감증명서 첨부가 요구된다. 





금액이 크거나 보다 확실한 안전장치가 필요할 때는 채권자와 채무자가 함께 공증사무실을 방문하여 강제집행을 허락한다는 공증을 받아놓는 것이 좋다. 



공증은 특정한 사실 또는 법률관계의 존재를 공적으로 증명하는 행적행위로, 공증을 받아놓으면 나중에 따로 소송할 필요가 없으므로 불필요한 소모전을 치르지 않아도 된다. 


공증에는 어음공정증서와 금전소비대차 공증이 있는데, 둘 다 차용액수에 따라 비용이 다르다. 어음공정증서는 비용이 저렴하고 소멸시효 기한이 3년이라 짧은 편인 반면, 금전소비대차 공증은 소멸시효기한은 어음공정증서보다 길지만 비용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들어간다. 







스스로의 돈을 지켜내고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조차 해놓지 않고 떠나 보낸 당신의 돈은 나중에 스스로 알아서 돌아오지 않는다. 






일단 이 과정에서 마음이 상처받고 신뢰가 무너지면서 오는 실망감은 차치하고라도, 당신의 돈을 회수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이제 행동해야 할 때다. 





차용증의 예시 (차주의 인감증명서)

1. 대주

2. 차주


1 차주 000은 000년 00월 00일 대주 000으로부터 일금 00만원을 연 이율 00% 변제기일 000년 00월 00일로 각 정하여 차용하였음


2 이자는 원금과 함께 지급함을 각서함 


3 이자를 매월 지급하는 것으로 정하였을 경우 2개월 이상의 이자 지급을 연체하였을 경우, 차주는 기한의 이익을 상실하며 그 이후부터는 아래 4항이 적용됨.


4 변제기일까지 원리금을 변제하지 못할 경우 그때까지의 원리금에 익일부터 다 갚는 날까지 연 이율 00%의 지연손해금을 더하여 지급함.









지금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돈 공부법




*증권회사 운영하는 증권대학 수료과정


부자가 되고 싶다면, 끊임없이 ‘돈 공부’를 해야 한다. 

포털 사이트에서는 유명한 경제학자들이 쓴 경제 칼럼을 특정 세션으로 분류하여 제공하기도 한다. 


아주 잠깐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양질의 경제 정보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틈틈이 이러한 경제 칼럼을 읽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당신이 돈에 대해 잘 알고 돈이 당신을 따르게 하고 싶다면, 일단 동신이 돈을 좋아해야 하고 돈도 당신을 좋아하게끔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이 돈을 공부하는 일이다. 





3. 경제신문을 정기구독하라.

4. 휴대폰 바탕화면 위젯을 경제신문이나 경제방송으로 바꾸라.

5. 인터넷 홈 화면을 경제 관련 웹 사이트로 지정해 두라

6. 탁상 달력과 스케줄러 등에 경제지표를 기록해보라.


당신이 멈추지 않는 한, 얼마나 천천히 가고 있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공자











주식 배당금 및 지급일 조회 사이트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SEIBro 

http://www.seibro.or.kr





주식 – 배당정보에서 배당순위 및 배당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주식 – 주식권리일정 – 대금지급일정에서 내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기업이 언제 배당금을 지급하는지 알 수 있다. 










자동차, 언제 사야 할까?



만약 차량을 보유하기로 했다면, 그 시기를 약간 늦추거나 각자의 경제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수준의 차량을 선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버핏은 평소 검소한 생활을 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이때 함게 화제가 된 것이 그의 오래된 고물차였다. 사람들은 그의 차를 보고 버핏이 엄청난 구두쇠 영감이거나 좋은 물건을 소유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에 대해 버핏은 이렇게 말했다. 


내가 좋은 물건을 좋아하지 않는다고요?

천만에요. 그렇지 않아요. 다만 나는 자동차 구매 비용을 생각하는 것뿐입니다. 

내가 2만달러나 되는 좋은 차를 산다고 가정해봅시다. 물건은 사는 날로 바로 가치가 떨어지잖아요. 10년이 지나면 거의 가치가 없어질 겁니다. 하지만 2만 달러로 좋은 자동차를 사는 대신 투자를 하면 어떻겠어요. 2만 달러를 연 23퍼센트의 복리 수익률로 다져서 한번 계산해 보세요. 






10년 후면 15만 8,518달러가 됩니다. 

그리고 20년이 지나면 125만 달러, 30년이 지나면 무려 955만 달러가 되지요.


그러니 2만달러짜리 차를 새로 사느니 가만히 앉아서 995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게 낫지 않겠어요?


실제로 버핏은 자동차 번호판에 THRIFTY 절약 라는 단어를 새겨놓았다. 

현대 사회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자동차인 만큼 사지 말라는 말은 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규모나 구입 형태, 시기 등은 분명 고민해볼 필요가 있는 문제다. 


단순한 충동구매가 아니라 철저히 전략적이어야 한다. 

지금 산 자동차를 영원히 탈 수 있는 것은 아니니 말이다. 
















해리포터 시리즈의 작가 조앤 롤링 2008년 미국 하버드 대학교 졸업식 축사



그녀는 성공한 베스트셀러 작가로서가 아니라 인생의 바닥을 치고 일어선 사람으로서 그 자리에 서서 이렇게 말했다. 


실패는 인생에 중요하지 않거나 내 것이 아닌 것들을 하나 둘씩 걷어 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실패를 통해 내 모든 에너지를 쏟을 수 있는 하나의 목표를 찾을 수 있다면 그 단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재테크도 결국은 다음과 같은 단순 행위의 반복이다. 



1. 수입을 늘리고

2. 지출을 줄이고

3. 수입에서 지출을 뺀 투자자금을 가능한 많이 확보하고

4. 공부해서 투자하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