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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광고만을 전문으로 하는 오버추어 (http://www.overture.co.kr/)

 

 

쇼핑몰 창업을 위한 교육

  • 옥션의 <판매자교육센터>에 접속하면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동영상, 게시판,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받을 수 있다.
  • 쇼핑몰 호스팅 '메이크샵'의 교육 코너인 <샵인사이드>에 접속하면 각종 창업 관련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포토샵 없이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G-studio


 

 

쇼핑몰 형태별 창업비용 비교

 


 

 

오픈마켓 입점형

  • 초기 물품 구입비용 50~300만원
  • 통신비(전화, 인터넷) 6~15만원
  • 물품 회전비용 200만원 이상
  • 오픈마켓 내 광고비용 예상 월매출 10%

 

 


쇼핑몰 호스트형

  • 도메인 2만원
  • 쇼핑몰 호스팅 요금 무료~15만원
  • 검색 엔진 등록비 80만~100만원
  • 광고비 예상 월매출 10%
  • 통신비(전화, 인터넷) 6만원~15만원
  • 물품 회전비용 200만 원 이상

 

 


 

인 독립몰 제작형

  • 도메인 2만원
  • 호스팅 요금 무료~15만원
  • 홈페이지 제작비 40만원~무한대
  • 검색 엔진 등록비 80만~ 100만 원
  • 광고비 월매출 10%
  • 통신비(전화, 인터넷) 6~15만원
  • 물품회전비용 200만원

1.) 사업자등록증 신청(개인사업자의 경우)

  • 사업자등록신청서 1부
  • 임대차계약서 사본(사업장을 임차한 경우에 한하며 확정일자 신청 시 원본 제시)
  • 허가(등록, 신고)증 사본
  • 동업계약서(공동사업자인 경우)

2.) 통신판매업 상의 허가 받기

  • 통신판매업 신고 구비서류
  • 1.사업자등록증 사본 (신고 후 1달 내에 제출)
  • 2. 신분증


 

 

상품등록 시 필요한 정보 및 등록 전략

 

대부분의 오픈마켓에서 사용하는 상품등록양식은 상품정보, 판매정보, 배송정보, 교환/반품/AS 정보를 필수로 입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상품목록에서 해당 상품이 더 부각되어 보일 수 있는 유료서비스인 '부가서비스'를 추가로 설정할 수 있다.

 

 

상품정보: 상품의 제조사, 브랜드, 모델명, 상품명, 홍보문구, 상품 이미지, 상품상세 정보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상품명은 검색결과, 상품목록에 노출되는 정보이므로 가장 먼저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다.

 

 


 

 

카테고리별 등록 시 필수 입력 사항

 

식품 및 화장품

  • 제저년월일 또는 유통기한
  • 원산지
  • 검사필 여부(해당품목)
  • 기능성(성적서 또는 허가서 첨부)
  • 제조처 및 판매처(수입품의 경우 수입처 및 식약청의 판매허가번호)
  • 부작용 발생 가능성

 

 


 

주문확인 및 배송처리

 

판매 초기에는 주문량이 많지 않으므로 대부분 오전중에 주문을 확인하고, 오후에는 포장을 해서 발송까지 마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렇게 처리를 하면 주문자는 다음날 물품을 받을 수 있다.

 

 

주문량이 많아지면 하루에 두 번 오전, 오후로 나눠 주문을 확인하고 배송도 오전, 오후로 나눠 두 차례 정도 발송 하기도 한다.

 

 


 

배송포장재 구매하기

오픈마켓에서는자체 로고가 찍힌 배송포장재를 시중보다 좀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데, 오픈마케 입장에서는 각 판매자들의 배송포장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고, 판매자에게 저렴한 배송포장재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초보 판매자의 경우 이런 서비스를 활용하면 보다 싸고 쉽게 포장재를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부분 오픈마켓의 판매관리 코너에서 배송포장제 기획전 배너가 항상 기재되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철저히 고객응대하기

 

인터넷 쇼핑몰은 24시간 오픈된 상점이다 보니 언제, 어떤 문의가 들어올지 알 수 없다.

고객센터 운영시간이 잘 보이도록 공지해두어야 한다.

전화응대나 게시판응대가 가능한 시간도 공지하고, 휴가인 경우 배송지연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사전에 공지해야

고객불만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운영자도 재충전할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게시판관리 원칙

  • 질문에 대한 답은 최대한 예의를 갖추고 빠르고 성실하게!
  • 공개하기 곤란한 답변은 전화로 유도
  • 게시판 글쓰기 시 비공개 기능은 필수
  • 고의적인 비방이나 광고성 글에 대한 일관된 기준 적용

고객센터 유선전화 서비스 원칙

  • 전화를 건 사람은 급한 일로 한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벨이 여러 번 울리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여보세요"보다는 "ㅁㅁㅁ쇼핑몰입니다"라고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것이 좋다.
  • 유선전화 상담이 가능한 시간을 반드시 사이트에 공지하고 시간을 지키도록 한다.
  • 서비스 마인드를 갖고 가능한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한다.


배송관련

신속, 정확한 배송은 기본이고, 사고보상기준이나 소비자보호정책도 검토해야 한다.

배송물량이 많아질수록 송장마다 일일이 손으로 기입하는 것은 시간낭비다.

 

 

 

포장 노하우

  • 택배상자는 쉽게 찌그러지지 않고 상품크기에 맞게 선택한다.
  • 상자크기에 맞추기 위해 구겨 넣지 않는다.
  • 상품과 같이 보내야 할 것을 꼼꼼히 챙긴다.
  • 선물포장은 유료 옵션으로 처리한다.

오배송, 배송상품 파손 등의 문제로 인한 교환, 반품은 신속히 처리

구매자 변심이나 사이즈 문제로 인한 교환, 반품은 소비자가 부담


 

광고성 메일의 준수사항

영리를 목적으로 광고성 메일을 보낼 경우 이메일, 주소 등 수신자의 연락처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프로그램 또는 기술적 장치를 이용해 전송할 경우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제목>

  • 제목란에는 반드시 (광고) 또는 (성인광고)라고 표기해야 한다.
  • 제목란에는 반드시 @문구를 표기해야 한다.
  • 수신자가 제목만 보고도 본문내용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도록 제목을 표기해야 한다.
  • (광고) 또는 (성인광고) 문구를 변칙 표기하면 안 된다.

 

 

<본문>

  • 본문에는 반드시 수신 거부 기능이 있어야 하고, 수신 거부를 어렵게 만드는 방법 등을 피해야 한다.

  • 회원에게 보내는 메일일 경우, 회원이 메일 수신을 동의했는지, 그리고 동의를 했다면 동의한 날짜를 명시해야 한다.

  • 메일을 전송하는 전송자의 명칭,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및 주소가 명시되어야 한다.

  • 수신자의 이메일 주소를 어떤 경로를 통해 수집하게 되었는지를 명시해야 한다. 만약, 인터넷 사이트에서 수집하게 되었다면 사이트 주소를 표기해줘야 한다.

  • 출처: http://www.spamcop.or.kr 한국정보보호진흥원

 

 

나만의 씨앗을 운영하는 대표가 창업 준비자에게 권하고 싶은 진입전략

  • 오픈마켓을 먼저 경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픈마켓의 한계를 경험하고 어느 정도 매출과 수입이 생기면 별도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이 좋다.
  • 혼자서도 HTML 코딩, 디카 촬영, 사진편집 등을 원할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 경쟁이 점점 심해지면서 가격경쟁보다는 틈새시장을 찾는 것이 중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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